파킨슨병 동반 기립성 저혈압 관리에 스마트워치 활용
상태바
파킨슨병 동반 기립성 저혈압 관리에 스마트워치 활용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1.09.14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진환·안종현 삼성서울병원 교수팀, 기존 혈압계와 비교분석 정확도 규명

스마트워치로 파킨슨병 환자를 괴롭히는 기립성 저혈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파킨슨병 환자의 경우 자율신경계의 기능 이상에 따른 기립성 저혈압이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은 물론 고령자가 많은 파키슨병 환자의 낙상 위험을 키우는 원인으로도 꼽힌다. 이에 평소 혈압을 규칙적으로 측정해 급격한 변동이 일어나는지 확인하고 조기에 관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조진환·안종현 교수 연구팀은 파킨슨병을 진단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기존 혈압계의 측정값과 비교해 ‘스마트워치’가 어느 정도 정확한지 비교했다.

언제 어디서든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의 장점을 활용해 혈압의 변동을 추적·관찰한 것. 파킨슨병의 경우 떨림 및 불수의적 움직임으로 인해 스마트워치를 사용한 혈압측정에 제한이 있다고 알려져있어 정확도와 신뢰도 확인에 나섰다.

연구팀은 평균 나이 66.9세인 환자 56명을 대상으로 기존 혈압계로 혈압을 측정하면서 반대편 팔에 채운 스마트워치에서 확인한 혈압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 비교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한 사람당 모두 세 번씩 혈압을 쟀다. 스마트워치는 삼성전자 갤럭시워치3(SM-R850모델)가 사용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두 기기를 통해 얻은 환자들의 혈압값은 매우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축기 및 확장기 혈압의 오차 및 표준편차는 각각 0.4±4.6 mmHg, 1.1±4.5mmHg, 둘 사이의 상관계수를 분석하자 수축기 혈압의 경우 0.967, 확장기 혈압은 0.916으로 나타났다. 상관계수는 1에 가까울수록 서로 관련 있다고 본다.

연구팀은 “기립성 저혈압은 파킨슨병환자에게 중요한 문제지만 증상만으로 알아차리기 어렵고, 혈압을 잴 당시엔 멀쩡한 경우가 많아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기 일쑤”라면서 “스마트워치의 도움을 받아 ‘상시 혈압’을 측정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면 파킨슨병을 치료하고 관리하는데도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Neurology’ 최근호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