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암데이터센터’ 국립암센터로 간다
상태바
‘국가암데이터센터’ 국립암센터로 간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1.09.0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 관련 정책수립, 연구 등 공익적 목적 따라 관련 사업 전담 수행

보건복지부는 9월 1일(수) 암데이터사업을 전담해 수행할 국가암데이터센터로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를 지정했다.

국가암데이터센터는 지난 4월 8일 개정‧시행된 ‘암관리법’에 따라 정책 수립·연구 등 공익적 목적에 따라 암 관련 데이터를 수집·처리·분석 및 제공하는 암데이터사업을 위탁 수행하는 기관이다.

보건복지부는 국가암데이터센터 지정기관 공모를 거쳐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지정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국립암센터를 최종 선정했으며, 국립암센터는 향후 3년간 암데이터사업을 전담 수행하게 된다.

국립암센터는 ‘암관리법’ 제27조에 따라 설립·운영 중인 공공기관으로, 산하에 연구소·병원·국가암관리사업본부·국립암대학원대학교를 함께 두고 있다.

따라서 연구 및 임상진료 통한 각종 암 관련 데이터가 구축돼 있는 점, 암 예방·검진·환자 관리 등 국가암관리사업과 암 관련 전문인력 양성 등 정책 수행 경험이 풍부한 점 등을 고려할 때 향후 암데이터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적임 기관으로 평가받았다

보건복지부 박향 공공보건정책관은 “이번 국가암데이터센터 지정을 계기로 암 관련 다양한 데이터를 원활하게 수집·처리·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국립암센터가 국가암데이터센터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암에 대한 국민의 경제적·사회적 부담을 해소하는 데 적극 기여하는 한편, 지난 3월에 수립한 제4차 암관리종합계획에 따른 ‘암 빅데이터 활성화’ 과제도 원활히 이행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