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 글로벌 선도기업 8개 육성한다
상태바
보건산업 글로벌 선도기업 8개 육성한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1.08.3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서 ‘혁신형 바이오기업 육성방안’ 보고
2030년까지 글로벌 선도기업 육성을 위한 종합적 지원체계 구축

정부는 2030년까지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8개를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보건복지부는 8월 30일(월) 제14차 혁신성장 BIG3(미래차, 바이오헬스, 시스템반도체) 추진회의(주재 경제부총리)에서 ‘제약·의료기기 등 혁신형 바이오기업 육성방안’을 보고했다.

이번 방안은 2030년까지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8개 육성을 목표로,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3대 전략, 9개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제약, 의료기기, 화장품 등 보건산업은 연평균 9% 수준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우리나라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보건산업은 빠른 성장에 힘입어 고용 측면에서도 제약, 의료기기, 화장품 분야 일자리가 2017년 14만명에서 2020년 16만5천명으로 3년 동안 약 18% 증가하는 등 국내 일자리 창출을 견인했다.

다만 우리나라 보건산업이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2%대로 여전히 낮고, 세계적 수준의 선도기업이 없다는 점은 보건산업 지속 성장의 한계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성장 초기 단계의 우리 보건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투자와 도전으로 산업을 이끌어 나갈 글로벌 선도기업 육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제약, 의료기기, 화장품 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선도기업을 육성하고 성공사례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성장 초기 단계의 우리 보건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기업의 과감한 투자와 도전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추진방안을 통해 그간의 성장 추진력을 유지하며, 우리 혁신형 기업들이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이 구축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