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다제약물관리 2차 시범사업 선정
상태바
전북대병원, 다제약물관리 2차 시범사업 선정
  • 병원신문
  • 승인 2021.08.12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권 병·의원 중 유일, 입·퇴원부터 귀가 후까지 올바른 복약 상담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호남권 병·의원 중 유일하게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하는 다제약물 관리사업 병원모형 2차 시범사업 기관에 선정됐다고 8월 12일 밝혔다. 서비스는 이달부터 2022년 3월까지 8개월 동안 진행된다.

다제약물 관리사업은 다제약물을 동시에 복용하고 있는 고령자나 만성질환자들에게 올바르게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병원약사가 직접 약물복용을 상담하고 처방을 검토해주는 것을 골자로 불필요한 약물 복용은 줄이고 정확한 약물을 올바르게 복용토록 해 국민건강을 보호하자는 취지다.

이번에 전북대병원이 선정된 ‘병원모형’은 입·퇴원부터 귀가 후까지 환자의 다제약물 관리 및 상담을 하는 서비스로 의사와 약사 간호사 등이 협력해 진행된다.

사업대상자는 건강보험가입자로 만성질환을 1개 이상 가지고 있으면서 상시 복용(6개월 간 투약일수가 60일 이상)하는 약 성분이 10종 이상인 환자와 의료진이 약물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환자다.

서비스는 총 4차에 걸쳐 진행된다. 1차 입원관리에서는 입원환자 중 사업대상자를 선정하고 사업 설명 및 동의서 작성, 포괄적 약물 평가 및 계획수립, 필요시 처방조정을 등을 한다. 2차 퇴원점검에서는 퇴원 처방약 점검, 복약상담, 필요시 처방조정을 하고 3차 유선상담에서는 상담교육 이해도 및 순응도 평가, 부작용 모니터링을 하며 4차 외래상담에서는 부작용 및 복약순응도 평가, 필요시 처방 조정 등을 하게 된다. 이후에는 지역약국과 연계해 가정방문과 유선모니터링 등 시행한다.

유희철 병원장은 “고령인구와 만성질환자들이 증가하면서 여러 개의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고 이에 따른 부작용 발생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번 다제약물관리 시범사업을 통해 안전한 약물사용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