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시조영촬영 피폭선량 참고수준 마련
상태바
투시조영촬영 피폭선량 참고수준 마련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1.07.13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청, 8개 주요 검사 환자 방사선피폭 저감화 유도

정부는 투시조영촬영 검사 시 환자가 불가피하게 받게 되는 방사선 피폭선량을 낮추기 위해 8개 주요 투시조영촬영에 대한 진단참고수준(DRL : Diagnostic Reference Level)을 마련했다.

질병관리청은 연속적으로 방사되는 엑스선을 신체에 투과해 병변을 찾는 투시조영촬영에서 환자 피폭선량을 적정 수준 이하로 낮추기 위해 2020년 정책연구용역(삼성서울병원 어홍 교수)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7월 13일 발표했다.

진단참고수준은 의료방사선 사용의 최적량 기준을 권고하는 것으로, 이번에 마련한 투시조영촬영 진단참고수준은 2011년도 식약처에서 마련한 진단참고수준 재설정 및 추가한 지침이다.

8개 주요 투시조영촬영 검사 선정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빅데이터 분석과 영상의학과전문의 등 전문가들의 합의를 통해 결정했다.

진단참고수준 설정은 전국 51개 의료기관에 설치·운영 중인 투시조영촬영 장치 5개 회사 63대에서 획득한 1,931건의 환자 피폭선량 자료를 수집‧분석해 마련한 것이다.

질병관리청은 대한영상의학회 등 의료방사선 관련 단체를 대상으로 진단참고수준이 임상에서 널리 활용돼 환자에 대한 방사선 안전관리가 강화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한편 질병관리청은 환자 의료방사선 피폭선량 저감화를 목표로 모든 의료방사선(CT, 일반촬영, 유방촬영, 치과촬영 등) 분야의 진단참고수준을 지속적으로 추가 및 재설정해 의료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국민 의료방사선 피폭선량 감소를 위해서는 의료현장에서 방사선을 사용하는 의료인들의 인식 제고가 필요하고, 질병관리청에서 마련한 투시조영촬영 진단참고수준을 적극 활용할 것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