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한경추학회 우수상 수상
상태바
[동정]대한경추학회 우수상 수상
  • 병원신문
  • 승인 2021.06.29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명훈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신경외과 교수<사진>가 최근 진행된 2021년 대한경추연구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신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후종인대골화증 환자에서 경추 3번 후궁성형술 시행 유무가 수술 후 전만각 소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목 디스크라고 여기기 쉬운 ‘후종인대골화증’은 경추(목뼈)의 후종인대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해 척수를 압박하고 이로 인해 손발 저림증 및 근력 약화를 유발하는 질환으로, 특히 동아시아에 유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술적 치료로 척수에 대한 압박을 줄이기 위해 척수후궁성형술을 시행하는데, 이는 수술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추 전만각을 소실시켜 척추변형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

신 교수는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고, 수술 전 환자의 경추의 형태에 따라 수술 범위 및 수술법을 변경하는 등의 내용을 공유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 교수는 “후종인대골화증으로 후궁성형술 성공적으로 시행되어 척수가 감압이 됐다 하더라도 수술 후 전만각이 소실됨에 따라 경추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에 대한 예방으로 환자의 해부학적 특성에 따라 수술 방법을 결정한는 것이 중요하며,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줄이고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신 교수는 대한신경외과학회, 대한척추변형연구회, 대한경추연구회, 대한말초신경학회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