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N 신약 케이캡, 중국 주사제 시장 공략
상태바
inno.N 신약 케이캡, 중국 주사제 시장 공략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1.06.28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뤄신사에 위식도역류질환 정제 이어 주사제 기술수출

inno.N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인 대한민국 30호 신약 케이캡이 중국에서 정제(알약)에 이어 주사제로도 개발된다.

inno.N은 중국 소화기질환 치료제 전문기업인 ‘뤄신’에 2015년 기술을 수출 한 데 이어 최근 주사제 기술까지 수출하며 총 3조원 규모의 중국 위식도역류질환 시장 장악에 나섰다고 6월 28일 밝혔다.

이번 주사제 기술수출 계약으로 inno.N은 뤄신으로부터 기술료 및 중국 출시 후 단계별 로열티를 받고, 뤄신은 중국에서 주사제 개발 및 허가, 생산 및 출시 후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는다.

지난해 기준 중국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은 전체 약 3조 3천억원 규모로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크다. 그 중 주사제 시장은 2조 원 규모로, 주사제가 경구제 대비 약 5배 높은 가격이기에 시장 장악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중요한 부분이다.

이에 2015년 뤄신에 정제 기술을 수출한 inno.N은 이번 계약으로 주사제 기술까지 수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정제는 중국 현지 개발을 마치고 내년 1분기 출시를 목표로 ‘중국 또는 해외시장에 등재되지 않은 혁신신약(분류1)’으로 허가절차를 밟고 있다.

강석희 inno.N 대표는 “중국에 정제에 이어 주사제 기술까지 수출하면서 3조원이 넘는 중국 위식도역류질환치료제 시장에서 케이캡의 가치를 한층 더 높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보현 케이캡BD마케팅 팀장은 “중국 파트너사인 뤄신은 우수한 연구개발역량과 영업마케팅으로 다수의 치료제를 중국 시장 선두로 키운 소화기치료제 전문 기업으로, 중국에서 주사제를 출시하면 주사제로만 10년간 7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inno.N의 신약 케이캡정은 2018년 대한민국 30호 신약으로, 허가받은 P-CAB 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다. 1시간 안에 빠르게 효과가 나타나고 지속성도 높아 출시 2년여 만에 국내에서만 누적 1천억원이 넘는 실적을 기록했다. 국산 신약 중 최단 시간에 이룬 성과다.

기술 및 완제품 수출 형태로 중국, 중남미, 동남아시아 등 총 24개국에 진출해있고, 세계 최대시장인 미국에서는 현지 임상1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현재 유럽, 브라질 진출도 논의 중으로, 100개국에 진출하는 것이 목표다.

케이캡정은 국내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요법(3상),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NSAIDs) 유발 위·십이지장 궤양 예방요법(3상) 등 사용범위를 더욱 늘리기 위한 국내 임상을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코카시안(백인)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임상1상을 진행하며 글로벌 임상시험에 대한 근거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