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법 또 발의
상태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법 또 발의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5.12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청래 의원, ‘보험업법 개정안’ 국회 제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중계기관으로 하는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 법안이 또다시 국회에 제출됐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국회 교육위·사진)은 지난 5월 7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보험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정 의원은 법안 제안이유에서 2020년 기준 전 국민 80%(4,138만명)가 가입해 ‘제2의 건강보험’이라 불리는 실손의료보험은 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사적 사회안전망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보험금 청구를 위해서는 진료비계산서, 진단서 등 많은 항목의 서류를 계약자, 피보험자 등이 직접 보험사로 제출하도록 해 보험금 청구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개정안은 계약의 보험계약자, 피보험자 등은 의료기관으로 하여금 보험료 청구를 위해 금융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서류를 보험계약자가 가입한 보험회사에 전자적 형태로 전송하여 줄 것을 요청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이를 요청받은 의료기관은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요청에 따르도록 하고 요청 방법, 절차 및 전송비용 등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했다.

특히 보험회사는 요양기관의 서류전송 업무를 위한 전산시스템을 구축·운영할 수 있으며, 해당 업무를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른 심평원에 위탁할 수 있으며 심평원은 위탁받은 업무 수행 과정에서 얻은 정보와 자료를 업무 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보관할 수 없도록 규정을 신설했다.

정 의원은 “개정안은 보험계약자, 피보험자 등이 요양기관에게 서류를 보험회사에 전송하여 줄 것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고, 심평원에 해당 서류의 전송 업무를 위탁할 수 있도록 해 보험계약자의 편의를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한편, 현재 보험업법 개정안은 정 의원 뿐만 아니라 윤창현 의원, 고용진 의원, 전재수 의원, 김병욱 의원안이 발의된 상태다.

발의된 모든 법안이 의료기관 전송의무를 담고 있고 중계기관에 대해서는 전문중계기관을 따로 두자는 안과 심평원을 중계기관으로 두자는 안으로 나뉘어져 있다.

또 전재수 의원안은 사용, 보관, 비밀누설 금지의무와 처벌규정을 두고 있지 않으며 보험사 비용 부담은 고용진·김병욱 의원안에 담겨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