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12-09 18:52 (금)
영재학교·과학고, 의대 진학 방지 추진
상태바
영재학교·과학고, 의대 진학 방지 추진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5.07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득구 의원, ‘고등교육법 개정안’ 대표 발의

영재학교와 과학고학생의 의약학계열 대학 진학을 방지하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국회 교육위·사진)은 5월 5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고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영재학교와 과학고를 졸업한 학생의 의과대학, 한의과대학, 치과대학, 약학대학 진학을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내용이다.

강 의원은 개정안 제안이유에서 영재학교와 과학고는 과학 분야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된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졸업생이 매년 꾸준히 의약학계열 대학에 진학하고 있어 학교의 설립 취지를 훼손하고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한국교육개발원(KEDI) 보고서에 따르면 대학 재학 중인 영재학교 졸업생 33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9.3%(65명)가 의학 계열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강 의원은 “영재학교나 과학고가 정부의 예산 지원을 받고 있음에도 학생들이 과학 분야가 아닌 의약학 계열 대학에 진학하는 것은 사회적 손실이자 다른 학생의 교육기회를 박탈하는 행위”라며 “법안을 통해 영재학교와 과학고가 설립 취지처럼 과학 분야 우수 인재를 육성하는 학교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