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9월 총파업 결의
상태바
보건의료노조, 9월 총파업 결의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4.30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의료 강화 위한 보건의료인력 확충 등 요구안 확정
산별중앙교섭 합의 불발 시 8월 쟁의조정신청 뒤 9월 산별 총파업 투쟁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나순자, 이하 보건의료노조)이 보건의료인력 확충 등을 위한 9월 총파업을 결의했다.

보건의료노조는 4월 29일 오후 온라인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공공의료 확충 및 강화, 보건의료인력 확충, 산별노사관계 발전 및 노조활동 보장 3대 요구안을 확정했다.

5월부터 산별중앙교섭을 추진하고 6월 2일 노사간 상견례를 시작으로 매주 수용일 산별중앙교섭을 진행한다. 또 각 지부는 5월말 지부별로 요구안을 확정하고 산별현장교섭에 나선다.

특히 보건의료노조는 산별중앙교섭 합의 불발 시 오는 8월 중순 쟁의조정신청을 거친 뒤 9월부터 산별 총파업투쟁을 벌이겠다는 계획이다.

나순자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지난 2달 동안 지역본부 특성본부지부, 지부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우리의 요구와 투쟁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많은 이야기를 들었다”며 “특히 PA간호사 간담회에서는 불법의료가 심각하게 만연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체협약 위원회와 현장정책팀 회의, 그리고 자문위원회를 통해서 요구안을 마련했고 오늘 교섭과 투쟁 방침을 제시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건의료산업은 그 어느 산업보다 가장 힘든 육체노동과 정신노동, 야간노동을 하고 있는 곳”이라며 “올해 공공의료 확충, 인력확충, 교대제 개선, 비정규직 정규직화, 보건의료 제도 개혁을 위해서 8만 조합원의 힘찬 결의를 모아 달라”고 말했다.

나 위원장은 아울러 “우리가 제기하는 문제들은 이미 수십 차례 공론화된 내용들로 정부 위원회 회의에 참가해 수차례 제기한 바 있다. 그때마다 정부는 우리 노조의 문제 제기에 공감한다고 말했지만 어떠한 구체적인 대안도 제시하지 않았다”며 “올해 9월 8만 조합원이 함께 하는 투쟁을 통해 우리 조합원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위해 담대한 전환의 계기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이날 보건의료노조는 2021년 대정부 교섭 요구안으로 △코로나19 극복과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 △공공의료 확충강화 △적정인력기준 마련과 인력확충 △불법의료 근절 △교대근무제 개선 및 주 4일제 (주32시간제) 단계적 도입 △비정규직 정규직화 △산별교섭 제도화와 노조활동 보장 등을 결정했다.

특히 보건의료노조는 코로나19 극복과 감염병 대응체계 마련을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대정부 요구를 공식적으로 제기하고 실질적인 대정부교섭을 추진하면서 요구 관철을 위한 완강한 대정부 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무엇보다 대정부교섭과 대정부 투쟁이 실질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강력한 산별총파업투쟁을 불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한, 전체 지부 공동 요구로는 △코로나19 및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 △인력확충과 불법의료 근절 △교대근무제 개선 △비정규직 문제 해결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합의 △병가제도 도입 등을 확정했다.

2021년 임금인상 요구안도 이날 확정했다. 2021년 임금요구는 총액대비 5.6%(정액 기준 월 20만 1천원) 인상을 요구하고 산별현장교섭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2022년 적용할 최저임금은 시급 1만 702원을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사용자는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외주 용역을 금지하되 기존 외주 용역업체가 이를 준수할 수 있도록 요구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대의원대회에서는 기타 안건으로 ‘제약회사 독점권 때문에 백신 생산과 사용이 제약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전 지구적 연대와 협력을 위해 우리 정부도 코로나19 백신 특허권 유예안에 대한 지지 입장을 공표하고 상정된 국회 결의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