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우창학술상’ 수상
상태바
[동정]‘우창학술상’ 수상
  • 병원신문
  • 승인 2021.04.2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해 교수
김종해 교수

김종해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가 최근 개최된 제28회 대한뇌신경마취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창학술상’을 수상했다.

대한뇌신경마취학회 우창학술상은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에 게재된 원저나 실험논문 중에서 우수한 연구업적으로 인정되는 연구자에게 수여된다.

지난해 11월 국제 저명 학술지인 ‘Anesthesia and Analgesia’에 김종해 교수가 게재한 ‘프로포폴과 레미펜타닐을 이용한 마취에서 주술기 아편양제제의 소비와 통각에 대한 Surgical Pleth Index와 동공측정술의 비교’ 논문으로 이 상 수상자에 선정됐다.

김종해 교수는 논문을 통해 “수술 중 레미펜타닐과 같은 아편양제제(마약성 진통제)의 사용은 수술 자극 및 스트레스 반응으로 인한 교감신경계의 항진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주요 장기의 부작용 없이 안정적인 혈역학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서 선호되는 제통방법”이라면서 “하지만 레미펜타닐은 용량의존적으로 과통각, 이질통 등을 야기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장기적으로 아편양제제의 의존성을 높이며 만성통증으로 가는 악성 고리의 시발점이 되기도 하므로 수술 중 마취된 환자들의 통증을 정확히 측정해 아편양제제의 과도한 사용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 연구를 통해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Surgical Pleth Index보다 동공측정술이 효과적으로 통증을 측정해 수술 중 아편양제제의 사용을 줄이면서 수술 후 통증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김종해 교수는 수상 후 “앞으로도 꾸준히 연구해 수술 중 환자의 통증을 정확히 측정하고 아편양제제의 사용 감소를 위한 최고의 의료를 우리 병원 환자분들께 제공하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