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명 넘어섰지만 거리두기 강화 계획 없어
상태바
700명 넘어섰지만 거리두기 강화 계획 없어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1.04.14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확진자 수는 많지만 의료대응 능력 충분해 강화 필요성 못 느껴”

코로나19 확진자가 4월 14일 0시 기준 731명으로 700명을 넘어섰지만 정부는 당장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강화할 계획이 없다는 의사를 밝혔다.

확진자 숫자도 중요하지만 중증환자에 대한 의료대응능력이 거리두기 강화의 주요 요소인데, 현재 우리나라는 의료 측면에서 비교적 여유가 있어 거리두기 강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4월 14일 오전 11시 세종3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거의 매주 반복돼 왔듯이 일요일과 월요일, 화요일은 주말의 검사량 감소에 의해 확진자가 줄고 그 효과가 사라지는 첫날이 수요일”이라며 “따라서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은 확진자 수가 증가하는 것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고, 오늘 확진자 수는 그 결과라 해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이어 “이 추세를 좀 더 지켜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라 생각한다”며 “하루하루의 환자 수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증가 추세가 어떻게 이어지느냐가 거리두기 단계 조정의 가장 큰 요소”라고 답했다.

윤 반장은 이어 “이번주 상황을 좀 더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보고 거리두기 조정 부분이나 아니면 방역 조치, 영업시간 제한과 관련된 방역수칙 부분, 강화 부분들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며 “현재 우리나라 확진자 수가 전반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7주 연속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부분을 어떻게 잘 관리해 나가느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확진자 숫자와 함께 위중증환자, 특히 의료체계의 대응여력이 얼마만큼 되느냐, 그리고 위중증환자가 얼마만큼 있느냐는 부분도 중요한 고려요소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윤 반장에 따르면 지난 3차 유행 시기에 비해 현재 위중증환자가 매우 낮은 수준으로 관리가 되고 있어 의료대응체계가 비교적 여유 있게 가동되고 있다는 것.

정부는 의료대응체계까지 충분히 고려해 우리 사회가 방역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의료적인 부분에서도 얼마만큼 대응 가능하느냐는 점이 사회적 거리두기나 방역수칙 강화 조치에 함께 고려돼야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윤태호 반장은 “거리두기 강화 기준을 명확하게 600명선, 700명선이라고 숫자를 말씀드리는 것보다는 지금 현재 증가 추세가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 그러한 양상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전반적으로 보면서, 또한 우리의 의료대응 여력 등을 함께 고려하면서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야 될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질의응답에서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자가검사키트 활용과 관련해 “정부는 자가검사키트가 PCR 검사를 대체할 가능성은 없다고 보고 있다”며 “따라서 자가검사키트는 PCR 검사를 하기에는 위험도가 너무 낮고 광범위해서 PCR 검사를 활용할 수 없는 영역들이면서 주기적이고 반복적으로 검사할 대상, 예를 들어 학교나 콜센터 등에서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이라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