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을 잃지 않고 의협 발전 위해 열정적으로 일 하겠다”
상태바
“초심을 잃지 않고 의협 발전 위해 열정적으로 일 하겠다”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3.3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이필수 회장 당선인 ‘의사면허 결격사유 확대’ 저지 총력
병원계와의 소통 강조…자주 만나 의료계 문제 하나하나 해결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의협 발전을 위해 온몸을 버리는 각오로 열정적으로 일하겠습니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제41대 회장 당선인은 3월 29일 대한의사협회 출입기자단과 가진 기자회견에서 의료계 발전을 위해 이제는 힘을 합쳐야 할 시점이라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이날 이 당선인은 “반대하는 목소리도 소중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의협의 발전을 위해 온몸을 버리는 각오로 열정적으로 일하겠다”며 회원이 주인인 의협을 만들겠다는 각오다.

회원들이 자신을 의협회장으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선 의협의 투쟁방식에 대한 회원들의 부정적 평가와 더불어 향후 의협의 회무 변화를 요구하는 회원의 뜻이 담긴 것으로 평가했다.

이 당선인은 “투쟁에 대한 피로도가 심화돼 합리적 협상가를 차기 의협회장의 자격으로 꼽은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특히 지난해 의료 4대 악법 저지 투쟁 이후 회원들의 투쟁에 대한 피로도가 심화된 만큼 정부와의 협상을 통해 회원들의 권익을 많이 가져올 수 있는 후보로 회원들이 자신을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자신이 선거에 출마하면서 제시한 여러 공약 가운데 ‘회원을 최우선으로 하는 협회’를 가장 먼저 이행하겠다면서 현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계류 중인 ‘의사면허 결격사유 확대’ 의료법 개정안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이 당선인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법안이 통과된 이후 법사위 통과를 막기 위해 공식적인 선거운동을 중단하고 법안 통과를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한 바 있다.

그는 “이 법안이 통과되면 교통사고만으로도 의사면허가 취소되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면서 “면허취소 사유가 아닌 사소한 문제만 발생해도 각종 브로커들이 개입해 의사 회원들을 협박하고 합의를 강요하는 일이 비일비재 해 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서 “이제 당선인 자격으로 국회를 직접 찾아가서 이 법안의 문제점에 대해 잘 성명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겠다”면서 “선량한 다수 회원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회원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강도·살인·성폭력 등 중대 강력범죄를 저지를 의사의 면허까지 보호할 뜻은 전혀 없다고 명확히 선을 그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의료기관들의 어려움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꼽았다.

이 당선인은 “의료기관들의 운영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 세제혜택 등 다양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정부와 국회에 제시하겠다”면서 “소아청소년과와 이비인후과 등 코로나19로 피해가 심각한 진료과를 중심으로 매출 감소를 보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강구해 지금의 위기를 오히려 반전의 계기로 삼겠다”고 전했다.

대한병원협회와 최근 발족한 대한대학병원협의회 등 병원계와도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이 당선인은 “최근 발족한 대한대학병원협의회에서 의사인력 확대, 원격의료 등 의협과 결이 다른 목소리는 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은 회원들 간의 의견의 차이가 있고 충분히 논의해야 한다. 단지 대학병원만의 문제가 아닌 만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다시 말해 고령화와 저출산, 4차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의료환경 변화 속에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의료자원관리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보다 먼저 인구 고령화를 경험한 일본의 경우 급증하는 의료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급종합병원 대신 1차 의료기관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보건의료정책의 기본 방향이 설정돼 추진되고 있다는 게 이 당선인의 주장이다.

이 당선인은 “이러한 현실 상황을 바탕으로 의료계 각 직역과 단체가 대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활발히 논의하는 구조를 만들어 갈 것”이라면서도 “일단 소통이 가장 중요한 만큼 병원계와 자주 만나 소통을 통해 의료계 문제들을 하나하나 풀어나가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당장 코앞으로 다가온 2022년 유형별 수가협상과 관련해선 수가협상단장의 역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날부터 시작된 ‘제41대 대한의사협회 회장직 인수위원회’와 현 의협 집행부 간에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단장을 선임하고 협상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했다.

의정협의체 역시 단지 공공의대 설립 문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의료계의 중대 사안에 대해 논의를 마련하는 자리인 만큼 회장직 인수위를 통해 기존 범투위 일부 위원 교체나 아니면 새로운 위원회를 구성해 추진할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