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강좌]데이터에 기반한 병원경영(10)
상태바
[지상강좌]데이터에 기반한 병원경영(10)
  • 병원신문
  • 승인 2021.03.23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혁범 갈렙ABC 컨설턴트
권혁범 갈렙ABC 컨설턴트

진료과 평가

병원의 중요한 경영의사결정 중 하나는 제한된 자원을 어떻게 배분하여 병원 전체의 성장을 이끌 수 있는가에 있다.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병원은 20~30여개의 진료과를 운영하고 있다. 모든 진료과에 동일한 자원을 배분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떠한 진료과에 어느 정도의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 합리적인가? 어떤 사람들은 우리 병원에서 환자가 많은 진료과를 그리고 다른 어떤 사람들은 수익성이 높은 진료과에 자원을 집중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객관적인 진료과 평가를 통해 자원배분 대상 진료과 선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진료과 평가를 위한 프로세스는 <그림1>과 같다.

1. 평가영역 및 지표정의

평가영역은 ①시장평가(시장 및 경쟁분석) ②내부평가(원내 타진료과 비교분석) ③외부평가(타병원의 동일 진료과 비교분석)로 구분할 수 있다.

①시장평가는 시장매력도 측면에서의 시장규모 및 성장성 분석과 경쟁 측면의 시장점유율 분석으로 이루어진다. 시장매력도는 해당 진료과가 보유한 상병의 현재의 시장점유율을 의미하며, 성장성은 미래 해당 상병의 성장성에 대한 평가이다. 현재 수익규모가 큰 상병이라도 미래에 성장성이 낮은 상병이라면 투자에 대한 매력도가 낮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시장점유율은 병원의 주요 고객이 있는 지역의 고객 대비 본원 점유 비율을 의미한다. 시장점유율이 높을수록 본원의 경쟁력은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②내부평가는 원내 타 진료과와 비교 평가하는 것으로 평가지표는 수익성, 생산성, 성장성 등 재무적인 지표와 환자만족도, 중증 환자수 등 병원의 전략과 연계된 비재무적 지표를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

③외부평가는 타 병원의 동일 진료과와 비교하는 것을 의미한다. 내부평가는 수가의 불균형, 지역의 특수성 등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역 내 경쟁병원과 비교함으로써, 내부평가의 문제를 보완할 수 있다. 평가지표는 내부평가지표를 기준으로 현실적으로 수집가능한 지표 위주로 분석을 수행한다.

평가지표 선정시 평가영역을 대표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해야 하며, 지표간 중복을 최소화해야 한다. 평가지표가 중복적으로 적용될 경우, 특정 진료과에 더 유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 예시는 평가영역별로 사용할 수 있는 지표로 모두 진료과 단위로 수집되어야 한다.

2. 지표별 가중치 정의

지표 및 지표별 가중치 선정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AHP(분석적 계층화 방법: 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사용한다. AHP는 3개 이상의 의사결정 요소가 존재할 때 두 개씩(쌍대)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의사결정기법으로 AHP에 의한 결과를 평가지표 가중치로 사용할 수 있다. 지표별 가중치 산출은 ①요소 및 중요도 정의 ②가중치 표준화 및 평균 산출 ③신뢰성(일관성 검증) 검토를 거쳐 가중치를 산출한다.

①요소 및 중요도는 가중치를 정의할 대상(영역/지표)별 상대적 중요도로 평가한다. 예를 들면, 수익성과 생산성 중 어떠한 지표가 얼마나 더 중요한가를 수치적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본 예시에는 수익성이 생산성보다 1/5배(생산성이 수익성보다 5배 더 중요) 중요하다.

②가중치 표준화 및 평균은 평가요소(지표/영역)간 상대적 중요도를 계산하는 과정이다. 각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하고 그 평균을 최종 중요도로 정의한다.

③가중치를 최종 확정하기 전에 신뢰성 검증이 필요하다. 신뢰성 검증은 요소 및 중요도 정의에서 입력된 상대적 중요도가 일관성 있게 조사되었는지 검토하는 단계로 CR(Consistence Ratio) 지표 값을 기준으로 판단한다. 입력 자료에 의한 CR값이 기준 CR값(AHP 창시자인 Thomas Saaty 교수가 제시한 테이블의 값)보다 작은 경우(통상 0.1 기준) 신뢰성이 있다고 본다.

3. 데이터 집계 및 검증

평가를 위한 주요 기초자료는 시장데이터, 경쟁병원과 본원의 진료실적과 원가계산 결과다. 시장데이터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빅데이터 개방시스템을 통해 수집이 가능하다. 데이터 수집이 완료되면 데이터의 변환(진료과 매핑, 기간조정 등)과 검증, 보완이 필요하며 이때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데이터 검증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예를 들어 재원환자수는 평균재원일수, 재원환자당 수익, 전문의당 재원환자수 검토 등 타 지표와 연계하여 적정성을 확인할 수 있다.

4. 평가

평가를 위한 데이터 수집과 검증 후 내부/외부/시장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 결과를 산출한다. 평가결과를 이용하여 우선적으로 집중해야 할 최종 진료과를 선정할 수 있지만, 외부 환경 요인(코로나 확산, 인구변화 등) 등 질적요인도 추가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5. 결과검증

결과검증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 과정이다. 아래 예시는 내부평가 결과(등수의 표준화값)와 DEA분석(자료포락분석: Data Envelopment Analysis)을 통한 타 병원 효율성 평가결과를(등수의 표준화값) 산점도로 표현한 것이다. 아래의 예시와 같이 본원 내 타 진료과 평가결과가 좋은 진료과는 타 병원과 비교시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진료과 평가결과가 적정하다고 볼 수 있다.

진료과 평가를 위해서는 진료통계, 원가계산결과, 설문분석결과 등 병원경영과 관련된 방대한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본원의 자료 외에도 시장, 경쟁병원과 비교한 많은 자료들이 있다. 이 자료는 진료과 평가 외에도 진료과 전략수립에 사용할 수 있으며, 평가지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진료과 성과를 올리는데 활용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