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빈센트병원, 최신 다빈치Xi 로봇 추가 도입
상태바
성빈센트병원, 최신 다빈치Xi 로봇 추가 도입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3.03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7월 로봇수술 2,000례 달성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이 최신형 다빈치Xi 로봇수술 장비 2대를 추가 도입하고 3월 2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성빈센트병원은 최신 로봇수술에 대한 환자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보다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하기 위해 최신형 다빈치Xi 로봇수술 장비 추가 도입을 결정한 것.

성빈센트병원 로봇수술센터는 국내 로봇수술 도입 초창기인 2013년 12월 다빈치Si 로봇 시스템을 도입해 수술을 시작한 후 6개월 만에 100례 달성했으며 2018년 4월 1,000례 돌파, 2020년 7월 2,000례를 달성한 바 있다.

성빈센트병원이 로봇수술을 처음 도입한 후 1,000례를 달성까지 4년 4개월 정도가 소요된데 반해, 2,000례 돌파까지는 2년 3개월 밖에 걸리지 않았다.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가던 성빈센트병원 로봇수술이 1,000례 달성을 기점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인 것이다.

이는 로봇수술센터 의료진들의 탁월한 술기와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환자 중심의 치료 시스템을 비롯해 환자들의 높은 만족도, 안전한 최신 수술을 원하는 환자의 증가 등이 맞물려 로봇수술에 대한 수요 증가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는 게 병원측의 분석이다.

특히 성빈센트병원 로봇수술센터는 임상과 간 효율적인 일정관리를 통해 진단 후 수술을 받기까지 걸리는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치료 과정과 경과 등에 대해서 교수진이 환자와 밀착상담을 진행하는 등 환자와의 긴밀한 신뢰 관계 구축해 왔다.

진형민 성빈센트병원 로봇수술센터장은 “다빈치Xi 로봇수술 장비 추가 도입으로 더 많은 환자들에게 보다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진단부터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로봇수술센터는 환자의 불안감은 최소화하고, 치료 결과와 만족도는 최대화하는 환자 중심의 진료시스템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성빈센트병원 로봇수술센터가 이번에 추가로 도입한 제4세대 다빈치Xi 시스템은 기존 모델보다 기능과 편의성 부분이 대폭 개선돼 기존 시스템에서는 기술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림프절제나 문합이 필요한 고난이도의 암 수술은 물론, 다양하고 복잡한 수술에 활용이 가능하다.

기존 장비에 비해 로봇팔 길이는 길어진데 반해 굵기는 가늘어져 접근이 어려운 위치나 협소한 부위의 암 조직 및 병소를 정확히 제거하고 미세 신경과 혈관 손상을 최소화한다. 또, 로봇팔의 움직임 범위도 확대돼 로봇 위치를 변경하지 않고도 넓은 수술 부위를 지원하며, 3D 영상 정보 화질이 실제와 흡사한 수준으로 개선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