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주제 제안 접수
상태바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주제 제안 접수
  • 병원신문
  • 승인 2021.03.03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현장 문제해결 및 정책지원 목적 공익적 주제 발굴
학회 및 국민‧환자, 정부기관 함께 참여하는 공동연구주제 우선순위 고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 이하 보의연)의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단장 허대석)이 보건의료현장 문제해결 및 보건의료 정책을 지원하는 공익적 임상연구 주제를 발굴하기 위해 ‘2021년도 연구주제 제안 접수’를 실시한다고 3월 3일 밝혔다.

연구주제 제안 접수는 국민·환자, 정부·유관기관 종사자, 보건의료전문가, 전문학회 등 보건의료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연구주제 제안 접수에서는 3개 이상 전문학회와 국민‧환자(단체) 또는 정부·유관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합의해 공동주제로 제안할 경우 우선순위로 고려된다.

특히 올해는 국민·환자가 제안한 과제가 선정될 수 있도록 제안자·전문가 등이 참가한 워크숍, 실무협의체 등을 통해 제안된 주제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일반 국민, 환자·시민·소비자 단체 등 국민·환자, 유관기관 종사자, 보건의료전문가 주제 제안은 3월 5일, 공동주제 제안은 3월 19일 마감된다.

이 사업은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보의연이 주관하는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으로, 공익적 가치 중심의 국가지원 임상연구 사업이다. 인·허가 후 임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의료기술 간 비교효과성 등의 근거를 생성하고, 이를 임상현장 및 정책과 연계해 국민건강 향상과 지속가능한 보건의료체계를 실현하기 위해 2026년까지 총 예산 1,840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추진분야는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된 의료기술들을 비교하는 ‘의료기술 비교평가연구’ △임상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의학적 근거가 불충분한 의료기술에 대한 근거를 산출하는 ‘의료기술 근거생성연구’다.

제안 접수된 주제 중 우선순위가 높은 연구주제(지정주제)는 지정주제별 세부과제 공모를 거쳐 2021년도 신규과제로 선정해 지원한다.

전향연구 과제는 연구기간 총 5년 이내로 연간 최대 5억원이, 후향연구 과제는 총 2년 이내로 연간 최대 1억원의 연구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허대석 사업단장은 “공익적 임상연구는 국가가 지원하고 연구자가 주도해 중립적 관점에서 수행하는 실용연구”라며 “임상현장과 보건의료정책에 필요한 과학적 근거를 생성해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