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IR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상태바
ISSIR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 박현
  • 승인 2004.11.0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비뇨기과 백재승 교수팀
서울대학교병원 비뇨기과 백재승 교수 연구진(김수웅 교수, 박관진, 손환철 교수)이 최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됐던 제11회 국제성기능연구학회(ISSIR)에서 기초연구부문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연구진은 발기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인 혈관성 발기부전을 백서에서 유발하는 동물실험 모델을 개발했고 이 실험모델(죽상경화 백서모델)에서 음경발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산화질소 (nitric oxide)를 합성하는 효소인 nitric oxide synthase (NOS)를 억제하는 내인성 억제제인 methyl arginine의 음경내 농도상승이 이의 주요 대사체계인 dimethylarginine dimethyl aminohydrolase (DDAH)의 기능부전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심혈관계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한 발기부전의 병태생리 중 지금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내용에 대한 최초의 연구로 인정되어 이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이번 연구는 심혈관계질환에 동반된 발기부전에 대한 주요 원인 중에 하나를 밝힌 것이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로 음경내 DDAH의 조절기전을 밝힐 수가 있다면 발기부전의 예방 및 치료에 좀더 가까이 갈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백재승 교수는 이번 연구의 성과를 요약했다.

국제성기능연구학회는 남성과 여성의 성기능이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전 세계의 연구자들이 참가하는 이 분야에서 가장 크고 권위 있는 학회로 2년마다 개최된다. 특히 이번 학회에서는 2010년도 제14차 학술대회의 서울 유치가 결정되어 더욱 성과 있는 학회가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