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자폐스펙트럼장애 평가로 진단 정확성 높여
상태바
새로운 자폐스펙트럼장애 평가로 진단 정확성 높여
  • 병원신문
  • 승인 2021.02.23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병원, 지역 최초로 ADOS-2, ADI-R 평가 도입

흔히 자폐증으로 알려진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조기 치료를 위해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인 가운데 충북대학교병원 지역 최초로 ADOS-2, ADI-R 평가를 도입해 진단 정확성을 높이고 있다.

충북대병원 발달장애인 행동발달증진센터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밀 진단을 위해 자폐증진단관찰스케쥴-2(ADOS-2: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2)와 자폐증진단면담지-개정판(ADI-R: 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을 평가에 도입해 경증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한 정밀 진단 및 조기 치료에 성과를 내고 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을 위해 현재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 등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아동기 자폐 평정 척도 2(CARS-2: Child Autism Rating Scale-2) 검사는 현재까지 진단 평가에서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왔다.

그러나 이같은 검사만으로 경증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을 위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

이에 보건복지부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및 행동발달증진센터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충북대병원 발달장애인 행동발달증진센터의 임상심리전문가들은 ADOS-2, ADI-R 평가 자격을 공식 취득했다.

이 검사들은 서울 및 기타 지역의 일부 병·의원과 대학 연구소 및 심리 센터 등에서 시행되고 있지만, 충청북도 내에서는 충북대병원이 처음으로 2020년부터 자폐스펙트럼장애 환자들을 진단하는데 이용하고 있다.

지난해 행동발달증진센터에서 기존의 CARS-2 척도 검사와 자폐정밀검사인 ADOS-2, ADI-R을 모두 실시한 사람은 30명으로 이 가운데 ADOS-2, ADI-R 결과 4명은 자폐스펙트럼장애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나머지 26명은 자폐스펙트럼장애로 판명됐지만 이중 CARS-2에서 자폐스펙트럼장애 점수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이 12명(46%)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충북대병원은 ADOS-2의 ‘비교 점수 알고리즘’을 통해 12명의 자폐스펙트럼장애 경중도를 분석해 경증 자폐스펙트럼장애가 7명, 중등도 이상의 자폐스펙트럼장애가 5명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결과들은, 여러 기관에서 자폐스펙트럼장애 환자의 진단 평가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종합 심리 검사 배터리 및 CARS-2 등의 척도 검사 결과만으로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확한 진단이 어렵다는 것이 증명된 셈이다.

특히 환자의 문제들이 보다 경증에 가까운 수준이라면 검사결과 해석에 깊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

행동발달증진센터장 정신건강의학과 손정우 교수는 “CARS-2 등의 척도 검사는 국내에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매우 중요하고 유용한 검사지만 기능이 아주 좋거나 행동적 특성이 두드러지지 않는 환자의 경우에 지능, 사고 및 정서 등을 평가하는 설문 검사 및 일반적 심리검사로는 환자 관찰 및 보호자 보고 등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행동발달증진센터 이호연 임상심리전문가는 “CARS-2 등을 보다 정확한 방식으로 실시하고, ADOS-2 혹은 ADI-R 등을 부가하여 정밀 평가를 실시하면 경증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이 상당히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