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002, CPP 기술 접목 외용제 개발
상태바
KD-002, CPP 기술 접목 외용제 개발
  • 병원신문
  • 승인 2021.02.04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동, 류마티스 관절염 신약 임상개발 위한 기술이전 계약 체결

(주)국동(대표 변상기·오창규)이 바이오 벤처기업 쎌트로이(대표 이재호)와 세포투과성 펩타이드 기술이 접목된 류마티스 관절염 신약(KD-002)의 공동개발 및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월 4일 밝혔다.

국동 바이오사업부로 기술 이전된 ‘KD-002’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염증약물에 쎌트로이의 원천 기술인 세포투과성 펩타이드(Cell Penetrating Peptide, CPP) 기술이 접목된 약물로 현재 전임상을 완료했다.

이번 계약 이후 국동에서 임상개발을 추진해 2021년 상반기 내에 임상시험계획의 승인신청을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국동 바이오사업부에서 임상개발 예정인 약물은 기존 경구제, 주사제 제형이 아닌 외용제로 개발해 부작용을 줄이는 등 대안 치료제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동 바이오사업부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과 건선은 면역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면역 억제제 및 여러 염증치료제들이 치료제로 개발됐고, 현재 대부분의 치료제는 주사제 및 경구제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아직도 여러 치료제들이 부작용으로 인해 사용에 불편을 주고 있다.

국동의 ‘KD-002’는 기존의 염증치료제에 세포 투과성 펩타이드가 붙어 있는 형태로 여러 동물 실험에서 피부 진피 세포 투과성 및 효력을 입증했다. 이를 통해 기존 제형인 경구제와 주사제에서 연고 형태의 외용제로 변경해 전신 순환에 따른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류마티스 관절염 시장은 노령화로 인해 매년 확대되고 있으며, 국내 시장 규모 2,800억원대를 형성하고 있다. 주사제 시장은 엔브렐로 대표되는 TNF-a억제제가 주도하고 있으며, 새로운 면역조절 기전 JAK kinase inhibitor는 경구제 시장에서 앞서가고 있다.

국동 오창규 대표는 “쎌트로이의 세포투과성 펩타이드 기술이 접목된 KD-002는 오랜 기간 사용으로 효능을 입증했지만 부작용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류마티스 관절염 및 건선 환자들에게 좋은 치료 대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공동개발을 통해 쎌트로이의 세포투과성 펩타이드 기술을 임상단계에서 입증하게 됐으며, 국내 판권을 확보한 국동 바이오사업부의 신사업에도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동은 지난해 9월 쎌트로이, 휴맵과 함께 바이오 신약 공동연구 및 임상개발을 위한 3사간 협약을 맺고 각사가 가진 연구개발능력과 인프라를 활용해 바이오 신약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