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국제학술지에 논문 등재
상태바
[동정]국제학술지에 논문 등재
  • 병원신문
  • 승인 2021.01.18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동화 서울부민병원 척추센터장<사진>의 ‘요추 퇴행성 질환에 대한 내시경 요추 체간 유합술의 임상 결과 및 합병증’ 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 월드 뉴로서저리(World Neurosurgery) 1월호에 게재됐다. 허동화 센터장은 해당 논문의 제1저자다.

현재 척추내시경을 이용한 다양한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고, 최근에는 척추내시경을 이용한 척추 유합술도 시행되고 있다. 척추 유합술은 척추뼈와 뼈 사이의 병든 디스크를 제거하고 뼈를 이식하여 두 개의 뼈를 하나로 합치는 수술법으로, 척추전방전위증이나 고도의 협착증이 있을 경우 시행하는 치료법이다.

척추내시경 보조하에 시행하는 척추유합술은 수술 부위 상처가 매우 작고, 수술 후 통증이 적어 빠른 회복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 논문에서 허동화 센터장은 척추내시경 유합술의 연구결과들을 메타 분석하여 척추내시경 수술의 안전성과 임상 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척추내시경 보조 유합술이 안전하고, 좋은 임상 결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를 국제 학술지인 World Neurosurgery에 보고했다.

허 센터장은 “척추내시경을 이용한 척추유합술은 최소한의 피부절개 후 가느다란 내시경을 통해 수술하기 때문에 척추유합술이 필요하지만 수술 받기 어려운 고령의 환자나 당뇨 등 내과 질환이 있는 환자도 수술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허동화 센터장은 2020년에만 SCIE 논문을 5편 이상 게재하는 등 꾸준한 연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