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백신 2월 말 접종 시작 예상”
상태바
정세균 총리, “백신 2월 말 접종 시작 예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1.08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의 백신 늑장 도입 주장에 대해선 ‘일축’
코로나19 방역 및 백신 관련 국회 긴급현안질문 통해 밝혀
정세균 국무총리가 1월 8일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월 8일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월 8일 오전에 열린 코로나19 방역 및 백신과 관련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오는 2월 말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것이지만 날짜를 특정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반면, 다른 나라와 비교해 백신을 늑장 도입했다는 야당의 지적에 대해선 다른 나라가 어떻게 하는 야당의 백신 늑장 도입 주장에 대해선 인정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날 질의자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국회 보건복지위 여당 간사)은 “대한민국에서 코로나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며 “3차 대유행이라는 위기 속에서 발생 초기의 방역 성공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고 정부에 충고했다.

이에 정세균 총리는 3차 대유행의 요인으로 계절적 요인,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일부의 해이, 외국 유입환자의 지속 발생 등을 꼽으면서 “ 작년 연말을 기점으로 확진자 수는 줄고 있고 감염재생산지수도 1.23 이상에서 1수준으로 낮춰졌기 때문에 안정화 추세에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김 의원은 최근 동부구치소와 요양병원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 정부의 방역 실패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요양병원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확진을 막는 것은어렵지만 사망률을 낮추는 것은 노력을 가능하다”면서 “요양병원 등 고위험군 환자들이 밀집한 시설에서의 집단감염은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은 “희생자 발생에 대해 사과드린다”면서 “여러 대책을 수립했으나 요양병원 종사자들이 확진되는 과정에서 무증상을 발견하지 못한 것이 큰 원인이었다”고 진단했다.

특히 백신을 먼저 접종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신속하게 접종해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정부가 정확한 백신 접종시기를 특정하지 못하는 것에 국민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김 의원의 지적에 정 총리는 “2월 말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면서 “제약사와의 계약 내용상 날짜가 정확히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날짜를 특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정 총리는 “3/4분기 내에 국민의 6~70%의 백신 접종을 마쳐 집단면역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정 총리는 정부가 다른 나라와 비교해 코로나19 백신을 늑장 도입했다는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국회 보건복지위 간사)의 지적에는 단호히 선을 그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언제, 어느 정도의 물량을 계약하는 게 최선인지 판단해서 해야 하는 것”이라며 “남의 나라가 하는 게 무슨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오히려 반문했다.

이날 강 의원은 “방역의 끝은 실체도 없는 K방역이 아니라 백신 도입인데, 우리는 언제 접종이 가능한가”라고 물었다.

이에 정 총리는 “백신은 코로나를 예방하기 위해서 맞는 것”이라며 “(백신 접종을 시작한) 국가들에서 하루에 확진자가 몇 명 나오는지 통계를 알고 있나? 일방적으로 (우리가 늦었다고) 판단할 게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대한민국은 대한민국에 맞는 전략을 갖고 있고, 전략에 따라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강 의원의 거듭된 백신 관련 정부대응 질타에 “5,600만 명분이면 부족하지 않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라며 “정부는 언제, 어느 정도의 물량을 계약하는 게 최선인지 판단해서 해야 하는 것이지, 남의 나라가 하는 게 무슨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정 총리는 일축했다.

이어서 “외국 백신 업체가 백신을 우리에게 공짜로 주는 게 아니고, 전부 국민 세금으로 사는 것”이라며 “그런데도 대한민국이 (필요 물량의) 5~6배를 사야 할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