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근로복지공단 인사교류 협약
상태바
국민건강보험공단-근로복지공단 인사교류 협약
  • 병원신문
  • 승인 2020.12.2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 사업 추진 및 협력체계 강화 우해 전문인력 상호 파견
사진 왼쪽부터 김용익 국민건강보험이사장, 강순희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사진 왼쪽부터 김용익 국민건강보험이사장, 강순희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과 근로복지공단(이사장 강순희)은 12월 11일 공동사업 추진 및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전문 인력을 서로 파견하는 ‘인사교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공공기관 성과 제고를 위해 기획재정부가 추진하는 ‘인사혁신 3대 과제’ 및 사회보험 기관 간 정보공유․제도개선을 위한 ‘7대 사회보험 협의체 업무협약’ 이행이 목적이며, 코로나19의 재 확산추세를 고려하여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양 공단이 협약을 통해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은, 업무상 재해를 입은 근로자의 진료비 중 산재승인 전 건보공단이 부담한 진료비에 대해 사후정산 및 관련 전산시스템 개발, 사업장과 근로자의 산재은폐 기획조사가 해당된다.

건보공단은 업무상 재해로 인한 근로복지공단과의 진료비 정산규모가 연간 1,800억원에 달하며 매년 10% 가까이 증가하고, 공단이 부담한 진료비가 정산되기까지 6개월 이상 소요되어 관련분야의 제도개선이 필요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협약을 통해 기관 간 진료비 정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산기간을 6개월에서 1개월 이내로 단축함은 물론 기관 간 협업을 통해 다

양한 분야에서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인사교류인원은 1명으로 기간은 올 연말부터 내년말까까지 1년동안 상호 기관에서 근무하게 된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이달 중으로 양 기관 인사교류 관련 내부규정 정비 및 전문인력 파견을 완료하고, 건강보험과 산재보험의 재정건전화를 위한 공동대응 및 현안과제 해결을 위해 인사교류 분야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며 “상호 협력을 통해 불필요한 행정비용 절감과 업무효율성 향상을 통해 대국민서비스 제고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