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치매전문병동에 비용 지원 추진
상태바
국가가 치매전문병동에 비용 지원 추진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12.2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선우 의원 ‘치매관리법 개정안’ 대표 발의

치매전문병동을 운영 하는 공립요양병원에 최소한의 인력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국가가 필요한 경비를 지원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보건복지위·사진)은 12월 17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치매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치매국가책임제’는 치매에 대한 조기진단과 예방부터 상담 및 사례관리, 의료지원까지 종합적인 치매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치매환자에 대한 의료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에 분포된 공립요양병원에 치매전문병동을 설치하고, 해당 병원의 시설·인력·장비 등 관련 기준을 충족시킨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에 치매안심병원으로 지정하하고 그 운영을 지원해왔다.

그러나 올해 9월 기준, 전국의 공립요양병원에 설치된 치매전문병동 49곳 중 최소 운영인력 기준을 충족한 곳은 단 8곳으로 16.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 관련 전문의가 단 1명도 없는 치매전문병동도 무려 15곳으로 30.6%에 달하고 있다. 정부가 739억 원의 예산을 쏟아 전문병동을 설치했지만, 인력 부족 탓에 치매안심병원으로 지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라는 것.

이에 개정안은 단지 치매전문병동을 설치하는 것에서 나아가, 전문의와 전담 간호사, 작업치료사 등 치매노인 치료에 필요한 인력을 해당 병원이 충분히 고용하도록 관련 경비를 정부가 직접 병원에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강 의원은 “보건복지부가 전문의와 간호사 등 치매안심병원 인력기준에 미달하는 요양병원으로부터 채용계획서를 받고 있지만, 인력 확보 예정시기를 1∼2년 뒤로 적어내는 등 사실상 무용지물”이라며 “막대한 혈세를 쓰고도 전문인력 부족으로 치매노인에 대한 제대로 된 치료와 돌봄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풀기 위하여 정부가 과감하게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해당 법안이 통과될 경우, 치매전문병동의 인력 확충과 이에 따른 치매안심병원 지정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 정책의 완성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