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3번 박상근 상계백병원장 공약사항
상태바
기호3번 박상근 상계백병원장 공약사항
  • 윤종원
  • 승인 2006.04.28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병원협회 회장 입후보자
대한병원협회는 1959년 7월 2일 창립된 이래 여러 회장님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오늘의 병원협회로 발전해왔습니다. 그리고 병원협회의 중심축이 되는 병원 직능별 지역별 회장님들의 분야 분야에서의 훌륭한 업적은 오늘의 대한병원협회 중흥의 견인차가 되었습니다. 또한 협회의 분야별 이사직을 맡아 그 업무를 차질 없이 주도해 오신 병원협회 선배 원장님들의 업적은 견실한 병원협회의 기틀 마련에 초석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선생님들의 업적은 우리 후배들에게 앞으로 좋은 본보기가 되어 기억 계승 될 것이라 믿습니다.

병원협회는 병원장들을 회원으로 하는 이 나라 의료계의 최고 단체입니다. 병원협회 내에는 경륜으로 보나 사회적 덕망으로 보나 저보다 훨씬 뛰어난 이 나라 의료계의 지도자들이 기라성처럼 많이 계십니다. 저는 이와 같이 훌륭하신 여러 회원병원 원장님들을 모시고 병원협회를 위하여 충실한 심부름꾼으로서 견마지로를 다하고자 감히 회장선거에 입후보자로 나섰습니다.

제가 회장으로서 출마하게 된 결정적인 동기는 1984년부터 4년간 병원협회 회장을 역임하시면서 협회 회관 건립 및 병원신문 발간 등 협회 업무를 활성화시키신 그 누구보다도 병원협회에 대해 애정이 깊으신, 제가 17년간 모시고 일해 온 인제대학교 백병원 백낙환 이사장님의 후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학 병원장들은 임기가 제한적이고 업무가 벅차서 병원협회장일에 전력을 기울일 수가 없습니다. 저는 원로 회장님으로부터 이미 검증을 받았고 병원협회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일할 수 있도록 보장을 받았기 때문에 대학병원장으로서 병원협회 회장직을 충실히 수행할 수가 있습니다.

병원협회는 병원제도와 운영에 관한 연구 및 개선, 의사 및 병원종사자등에 대한 수련교육의 향상을 통하여 병원의 발전과 그 사명을 완수함으로써 국민보건과 사회복지에 기여하고 인류번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간 서울시 병원회 부회장, 병원협회 경영위원장, 총무위원장으로서 맡은 바 업무에 총력을 기울였을 뿐만 아니라, 병원협회지 편집위원, 보험분야, 수련분야, 사업부 및 국제분야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도 나름대로의 역할을 다 하면서 병원협회 업무 전반에 대한 체험적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의료계를 위하여서는 상대가치개정 작업에 10 여년 일하면서 수가 현실화에 최선을 다해왔으며, 심평원 치료재료 전문위원 및 분과전문위원, 자동차보험 전문위원, 의학회 보험 상임이사를 맡으면서 의료보험 분야의 개선을 위하여 일해 왔습니다. 또한 저는 각종 공청회에 참석하여 병원협회의 입장을 대변하여 발표하였고, 병원산업육성을 위한 제언, 급변하는 의료제도에 대한 소고, 의료분쟁, 그 질곡의 늪이여, 등 병원계 발전과 회원들의 권익을 위하여 다수의 지상발표를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저의 경력은 병원협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무적인 업무를 수행하는데 미력하나마 보탬이 될 수 있다고 확신 합니다.

우리나라 의료 환경은 획일적이고 통제적인 의료제도, 저수가, 의료행위 심사평가, 병원간의 치열한 경쟁 및 의료 소비자들의 권익의 목소리 등 여러 면에서 매우 열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병원협회 회원 여러분들은 국민건강의 파수꾼으로서 굳건히 최선을 다하고 계십니다. 앞으로 병원계는 더욱 어려워 질 전망입니다. 보장성 강화로 인한 저수가로의 평준화, 보건의료의 산업화, 의료시장 개방, 외국 병원의 유치, 영리 병원 허용, 중소 병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병원으로의 변신, 병원간의 연합으로 대형 병원화, 공공 병원 및 요양병원으로 전환 등 의료 환경이 숨 가쁘게 변해 갈 것입니다.

이런 거센 변화의 물결에 적응하면서 회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병원협회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병원협회를 위하여 심부름꾼으로서 일 하고자하는 저의 포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그 동안 지속적으로 수행해온 병원협회의 주요업무인 수련 교육, 의료기관 평가, 보험 업무, 학술활동 및 국제적인 교류를 견실하게 계승 발전시키겠습니다.

둘째 의료제도 환경 개선 및 의료 발전을 위하여 병원협회가 지니고 있는 풍부한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인프라를 구축하여 기존의 의료제도를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개발하여 이를 정부에 건의하고 유관기관과 공조 체제를 구축하며, 병원협회가 지니고 있는 각종 통계자료를 DW로 구축하여 보건의료 정책반영에 활용하고 회원병원들에게 자료를 제공하고 의학연구 자료로 활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각 직능별 병원 협의회 및 시도 병원회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적절한 예산을 확보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회원관리 위원회를 신설할 것이며 분야별 상임이사들의 능동적 역할을 유도하여 전 회원이 화합되고 조율 된 분업으로 효율적인 병원협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국민과 함께하며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받기 위하여 의료의 질을 향상 시키고, 응급 의료를 체계화하고, 재난을 대비한 의료공급체계를 구축하고, 건강지식을 계몽하고, 소외된 어려운 이웃들을 적극적으로 돕는 병원협회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섯째 회원병원들의 인사관리, 경영 및 업무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온 나인 및 오프라인을 통한 회원병원들을 위한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여섯째 협회 업무 체계를 검토하여 조직을 개편하고, 지속적 교육으로 직원들의 전문성을 함양시키고, 연구 기관을 활성화시키며, 직원 복지 후생의 개선을 통해 근무 의욕을 고취시켜 협회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일곱째 2007년은 국제병원협회학술대회가 서울에서 개최되는 해입니다. 이 학술 대회는 대한 병원협회의 위상을 국내외적으로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선진 의료 수준과 현대적인 병원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전 세계에 알림으로써 우리나라 의료산업화에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회원들이 함께 뭉쳐 이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병원협회 발전을 위한 중장기적 계획을 수립하여 차기 회장들이 지속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그 기초를 마련하겠습니다.
제가 회장이 된다면 위와 같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추호도 독단적이지 않을 것이며 병원협회를 이끄시는 원로 및 이사 여러분들을 모시고 여러분들의 귀중한 의견과 충고를 바탕으로 심부름꾼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것입니다.

병원협회는 이 나라 1,300여개 병원들이 모여서 이룩한 협회입니다. 모든 회원병원들이 건강해야 병원협회도 건강하게 계승 발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협회 회장은 회원병원의 건강 지킴이 역할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규모의 병원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협회이므로 그 목소리가 다를 수 있으며 자칫하면 불협화음을 낼 수 도 있습니다. 이에 협회 회장은 분야별 최상의 소리를 조율하여 아름다운 선율로 승화시키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역할도 하여야 할 것입니다. 저는 이와 같은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