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내 필수 의료의 역할 강화에 기여
상태바
지역내 필수 의료의 역할 강화에 기여
  • 병원신문
  • 승인 2020.11.26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병원 하이브리드 수술센터 개소 1주년 맞아
다학제 진료와 최첨단 의료장비로 골든타임 확보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 하이브리드 수술센터(센터장 윤평호)가 개소 1주년을 맞으며 심뇌혈관질환센터와 연계해 지역내 필수 의료인 심뇌혈관질환 및 중증외상 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일산병원 하이브리드 수술센터 전경
일산병원 하이브리드 수술센터 전경

지난해 10월에 개소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하이브리드 수술센터는 올해 3분기까지 총 417건의 수술건수를 기록했는데, 그 중 혈관성형술이 11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뇌동맥류 코일색전술 73건, 대동맥 인조혈관치환술 21건 등의 순이었다.

하이브리드 수술센터에서는 심장내과, 흉부외과, 신경과, 영상의학과 전문의들이 다학제진료를 통해 최선의 수술방법을 결정한 후, 하이브리드 수술실에서 수술 승패의 기준이 되는 혈류 흐름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재수술의 위험 감소뿐 만 아니라 환자 이동 없이 one-stage 시술 및 수술이 가능해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에 지난 4월 경기 북부 최초로 하이브리드 수술실을 이용한 ‘대동맥궁 인조혈관스텐트 치환술’과 ‘경동맥 우회수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또한 기존에는 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TAVI)이나 뇌동맥류 코일 색전술과 같은 전신마취 시술의 경우 혈관촬영실과 수술실을 의사 및 환자가 이동하며 진행해야 했으나, 하이브리드 수술실을 운영함으로써 한 곳에서 안정적으로 전신마취가 가능해졌으며 전신마취 시간 및 환자 이동, 수술 시간 단축으로 환자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파열성 뇌동맥류는 신속한 진단적 검사와 즉각적인 시술 및 수술이 필요한 응급 질환인데, 하이브리드 수술실을 이용해 진단적 검사와 시술 및 수술적 치료, 개두수술이 동시 및 순차적으로 가능하게 되어 많은 환자들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중증외상 환자의 경우에도 골든타임 내에 신속한 수술적 치료가 환자 예후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데, 하이브리드 수술실에서는 개복수술과 파열 및 출혈 혈관을 막는 수술이 동시에 가능하므로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김성우 병원장은 “하이브리드 수술실을 운영함으로써 전신마취의 안전성을 확보하게 되었고, 다학제진료를 통해 심뇌혈관 및 중증외상 수술의 안전성을 높이며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하이브리드 수술센터와 같이 중증도와 위험성이 높은 전문 진료시스템을 운영해 표준적 치료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