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암병원-(주)싸이토젠, MOU
상태바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주)싸이토젠, MOU
  • 병원신문
  • 승인 2020.11.2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체생검을 활용한 암진단 분야 공동연구 개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이 11월 23일 ㈜싸이토젠과 액체생검을 활용한 암진단 분야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윤승규 암병원장, 허수영 암병원 진료부장을 비롯하여 대장암센터 이명아 교수, 간담췌암센터 홍태호 교수, 골연부종양·전이암센터 정양국 교수와 ㈜싸이토젠 전병희 대표, 전석윤 상무, 정소진 상무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액체생검은 최근 진단분야에서 많이 주목받고 있는 분야로서, 혈액, 소변, 척수액 등의 체액에 존재하는 CTC(circulating tumor cell: 순환종양세포), ctDNA(circulating tumor DNA : 순환종양DNA) 등을 통해 유전정보를 획득 및 분석해 암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진단하는 것이다. 기존의 침습적 진단을 채혈로 대체할 수 있어 새로운 진단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액체생검 가운데서도 현재 혈액생검이 가장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혈액을 이용해 암의 돌연변이 유전자를 진단하는 방식으로 혈액만으로 암 조기 진단, 암 모니터링, 정밀의료 검사, 장기이식거부반응 등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현재 표준으로 진단되고 있는 조직생검은 종양 조직의 채집 위치에 성향에 따라 생물학적 특성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정보의 정확한 판별이 어려울 수 있다. 혈액 내 암세포 분리기술이 2000년도 초반에 완성되면서 액체생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전병희 대표는 “우선 서울성모병원과 함께 액체생검을 활용한 암 진단 분야에 대해 함께 연구할 수 있게 되어서 무척 고무된다”며 “보다 정확하고 환자들에게 안전한 진단을 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승규 암병원장은 “세계 최고를 향해 정진하는 두 기관이 협력해 암 진단 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글로벌 리딩이 시작 된 것은 정밀의료와 임상분야의 융합 연구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싸이토젠은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는 암세포인 순환종양세포(CTC)를 포집하여 암을 진단하는 전문기업이다. CTC를 손상 없이 살아있는 상태로 분리·분석해 암의 유전적 특징을 파악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검출한 CTC를 이용해 암세포 유래 RNA, DNA, 단백질을 정량분석하여 암 발생 및 전이, 약물의 타겟 등을 상세히 관찰할 수 있다. 또한 ㈜싸이토젠은 뼈로 전이되는 암세포의 생체표지자(바이오마커)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