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녹내장의 모든 것
상태바
[신간]녹내장의 모든 것
  • 병원신문
  • 승인 2020.11.23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영훈 전문의, 새로운 진단·치료법 등 반영해 10여 년 만에 개정판 펴내
황영훈 전문의
황영훈 전문의

김안과병원 황영훈 전문의가 스승인 고려의대 안과 김용연 교수와 함께 ‘녹내장의 모든 것’이라는 제목의 환자와 의사 대상 녹내장 개설서 개정판을 발간했다. 이 책은 녹내장의 정의와 양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등 3부로 구성됐다.

이번 개정판에는 지난 10년간 새롭게 개발된 진단, 약물, 수술에 관한 내용이 추가됐으며, 녹내장 환자뿐만 아니라 의대생, 안과 의사, 안과 관련 직종 종사자들이 녹내장에 대해서 더 쉽게 이해하고 최신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다양한 그림과 녹내장 사례들이 소개됐다.

황영훈 전문의는 “녹내장이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불리지만 이 병의 양상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책이나 논문에서는 알 수 없었던 것을 환자들의 경험과 생각을 통해서 배우는 경우가 많다”며 “그렇기 때문에 ‘좋은 의사’는 환자와 함께 다듬고 만들어 가는 것이며, 세상의 모든 훌륭한 의사들이 지금의 자리에 있게 된 것은 환자들의 가르침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작은 책이 그동안 환자분들께 받은 가르침에 대한 작은 보답이 되길 바란다”며 “힘든 길을 묵묵히 이겨내고 함께해 주는 환자분들을 항상 응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 책 초판은 지난 2009년 황영훈 전문의가 김용연 교수와 함께 환자들을 위해 쓴 국내 최초의 녹내장 관련서적으로, ‘2009년 문화부 우수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고려대학교 출판문화원 발행, 215쪽, 2만3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