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0-12-02 08:22 (수)
[지상강좌]데이터에 기반한 병원경영(2)
상태바
[지상강좌]데이터에 기반한 병원경영(2)
  • 병원신문
  • 승인 2020.11.16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병 처방패턴 개선

의사는 처방(order)으로 소통(communication)한다. 동일한 상병의 환자라도 의사마다 처방은 다르다. 환자의 특성(나이, 성별 등)이나 질환의 경중에 따라 처방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의사 개개인의 지식과 경험이 달라 처방에 차이가 생기고, 약속 처방(세트 오더)의 구성에 따라 처방 내역이 달라진다. 처방의 차이는 환자의 진료 결과에 차이로 이어지고, 진료 후 모니터링 시 다양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이진효 갈렙ABC 전무이사
이진효 갈렙ABC 전무이사

본고에서는 갈렙병원(가상)과 BM(Benchmark)병원의 처방자료를 비교하여 상병별 처방내역 분석과 개선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상병 처방패턴 분석의 목적 및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 진료 표준화를 통한 진료의 질 향상

- 적정진료를 통한 불필요한 검사나 치료를 최소화하고 재원기간 단축

- 불충분한 검사와 진단에 의한 오진발생 가능성 감소

- 발생 가능한 의료분쟁 등에 대한 의료진의 법률적 보호

- 연구 관련 양질의 임상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 관리

갈렙병원 상병 처방패턴 개선을 위해 아래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분석대상 주요 상병 정의 △BM병원 상병 처방내역 기초자료 수집 △분석대상 EDI코드(비급여코드는 비교가 어려움으로 총액으로 비교) 정의와 처방빈도 분석 △진료과 간담회를 통한 처방패턴 개선 가능성 검토 △약속처방/CP개발 및 시스템 적용

1. 분석대상 주요 상병 정의

한 진료과에서 진료하는 상병의 개수가 많기 때문에 금액적으로 중요한 상병을 정의한다. 갈렙병원의 경우는 진료과를 기준으로 연간 1억원 이상 상병 또는 수익 기준 상위 80% 상병을 주요 상병으로 정했다.

이때, 입원보다는 외래 상병의 수익 규모가 적어 입원의 경우는 연간 1억 이상, 외래는 연간 5천만원 이상 상병을 주요 상병으로 정의하였다(아래 표1 참조).

2. BM병원 상병 처방내역 기초자료 수집

상병 처방패턴 분석시 우리 병원의 해당 진료과내 의사별 진료패턴 분석만을 수행하면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없다.

BM병원 선정을 위해 우리 병원과 유사한 규모의 병원 10개를 선정하여 자료수집을 수행하였으며, 자료는 외래와 입원으로 구분하고 상병에 대한 환자당 처방빈도 자료(표2)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시 외래의 경우 외래환자당 처방빈도를 수집하면 되지만, 입원의 경우 재원기간동안 1회 발생하는 처방과, 매일 발생하는 처방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입원환자당 처방빈도, 재원환자당 처방빈도 자료를 수집하였다.

3. 분석대상 EDI코드 정의와 처방빈도 분석

이제 수집된 BM병원 자료로 분석을 시작한다. 분석을 위해서는 유의미한 분석단위를 정리해야 하는데, 크게 상병과 EDI 코드를 통폐합하는 일이다.

첫째, 유사 상병에 대한 통폐합 작업(표3). 최하단위 상병까지 분석할 경우 분석의실익이 없고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표3의 “신장의 악성 신생물”의 예에서 부위까지 구분해서 분석할 이유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EDI코드 행위 중 기본진료료(진찰료, 입원료 등), 식대, 조제료 및 주사수기료 등 의사의 처방과 무관한 EDI코드, 그리고 재료수가는 제외하고, 비급여수가는 개별적으로 비교할 수 없으므로 총액으로만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EDI코드 선정 예시는 (표4)와 같다.

셋째, 분석대상 EDI코드 중, 전체코드로 리뷰시 유사 검사항목으로 인한 혼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EDI코드 5자리 기준으로 통합하여 기초자료를 확정하였다.

4. 진료과 간담회를 통한 처방패턴 개선 가능성 검토

분석대상 상병별 EDI코드의 처방빈도 조사표(표5)가 완료되면 진료과 간담회를 수행하게 된다. 이 간담회를 통해 ①BM병원 대비 처방빈도가 낮은 EDI코드 처방 빈도 검토, ②우리병원에서는 적용하지 않는 처방에 대한 신규적용 여부 검토, 그리고 ③BM병원 대비 EDI코드별 적용가능성 비율(%)을 검토한다. 의사 개인별 전문영역이 상이함으로 개인별로 검토하였다. (표5)는 검토결과에 대한 예시다.

5. 약속처방/CP 개발 및 시스템 적용

진료과 간담회를 통해 상병에 대한 처방개선이 필요한 항목에 대해서는 약속처방(세트 오더)변경을 제안하였고, 보험심사팀의 검토를 거쳐 아래의 같이 EMR에 적용하였다.

아래는 소화기 내과에서 처방을 변경한 사례이다.

* 입원 세트 오더 개선

 ▷대장암 예시

  ■ 기존: chest CT, 복부 CT, 위내시경, PET , EBV IgM/G

  ■ 추가: rectal MRI (직장암)

* 외래 세트 오더 개선

 ▷위염/위궤양 예시

  ■ 기존: EGD, 대장내시경

  ■ 변경: 복부 영상 검사, HP serology

상병별 처방패턴 개선은 BM병원 자료가 풍부할수록 상병별 EDI코드 처방빈도에 대한 대표성이 올라가기 떄문에, 진료과 검토 시 수용성 및 적용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