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혈전제 투약 관리 오류 환자안전 주의경보 발령
상태바
항혈전제 투약 관리 오류 환자안전 주의경보 발령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11.11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평가인증원, 명확한 복약지도와 의료진 간 정확한 인수인계 중요성 강조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임영진)이 ‘수술/시술 전 후 항혈전제 투약 관리 오류’을 주제로 환자안전 주의경보를 11월 11일 발령했다.

환자안전사고 예방 및 재발방지를 위해 이번에 발령한 환자안전 주의경보는 항혈전제 적응증 환자에게 필요 이상의 기간 동안 항혈전제가 중단돼 환자에게 중대한 위해가 발생한 주요 사례와, 이러한 환자안전사고의 재발방지를 위한 권고사항 및 관련 예방 활동 사례가 포함돼 있다.

항혈전제 관련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시술 전 환자의 의약품 복용력을 필히 확인하고, 항혈전제를 복용 중인 환자에게 수술/시술이 필요해 항혈전제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경우 출혈 위험과 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함께 고려해 항혈전제 중단 및 재개 일정에 대한 계획을 마련하고 해당 내용을 환자와 공유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또 수술/시술 후 출혈 위험이 안정되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로 항혈전제 투약을 재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임영진 원장은 “항혈전제의 중단 및 재개 등에 대한 계획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질환별 항혈전제 적응증을 담당하는 진료과와 모든 수술/시술을 시행하는 진료과 등과 함께 다학제적인 접근을 통해 매우 신중하게 검토돼야 한다”며 “항혈전제 투약 계획에 따른 명확한 복약지도와 의료진 간 정확한 인수인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www.kops.or.kr)을 통해 주의경보 확인 및 다양한 환자안전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포털 회원으로 가입한 경우에는 새로운 정보에 대한 알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보건의료기관장과 환자안전 전담인력은 환자안전 주의경보 내용을 자체 점검해 그 결과를 자율적으로 등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