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C, 의료기관 정보분석실 운영
상태바
CMC, 의료기관 정보분석실 운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10.30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의료기관으로는 국내 최초
가톨릭빅데이터통합센터,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 적극 지원

가톨릭대학교 가톨릭중앙의료원(이하 CMC)이 가톨릭빅데이터통합센터를 중심으로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CMC는 산하 8개 부속병원(서울성모병원, 여의도성모병원, 의정부성모병원, 부천성모병원, 은평성모병원, 인천성모병원, 성빈센트병원, 대전성모병원) 6,300여 병상 보유로 약 1,500만 명 분량의 국내 최대 규모의 민간기관 의료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이처럼 방대한 의료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CMC는 1년 전인 2019년 10월 30일 ‘CMC Digital Transformation 비전 선포식’ 갖고 가톨릭빅데이터통합센터(이하 센터)를 중심으로 ‘글로벌 선도 보건의료 빅데이터 허브’를 구축하기 위한 7개 분야 7개년 전략 계획을 차질없이 시행하고 있다.

특히 2020년 1월부터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 중인 ‘빅데이터 네트워크 전문센터 구축 지원사업’에 참여해 국내 민간 의료기관 최초로 ‘정보분석실’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CMC 정보분석실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자료 공유서비스 중 ‘맞춤형 연구DB’,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 중 ‘의료빅데이터’와 유사한 개념으로 CMC 구성원뿐만 아니라 외부 연구자도 사용이 가능하다.

현재 국내 의료기관들은 외부에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있어 소극적인 상황에서 CMC는 국내 의료기관들의 데이터 기반 혁신 연구 및 산업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정보분석실을 통해 외부인에게도 데이터를 개방하고 있다. 외부 연구자의 경우, 내부 연구자와 공동 연구팀을 구성하면 승인을 받은 범위에 한해 이용할 수 있다.

정보분석실에는 CMC의 연구용 시스템인 ‘CMC nU CDW(Clinical Data Warehouse)’ 사용이 가능한 데이터 분석용 고성능 PC 4대가 설치돼 있다. 각 PC에는 연구자들의 다양한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IBM SPSS Statistics, SAS, R, Python 등의 4가지 분석 프로그램이 구축돼 있다.

또, MS Office 및 한컴 한글도 최신버전으로 갖춰져 있어 분석 결과에 대한 정리도 바로 가능하다.

여기에 오는 2021년에는 가상 환경(VDI)도 추가 구축하게 돼 외부 이용자 및 원거리에 있는 내부 이용자의 편의성도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CMC는 고성능 서버를 도입해 동시 접속 가능 인원도 충분히 확보할 예정이다.

정보분석실 이용은 센터 웹사이트(www.cmcdata.net)에서 안내사항을 확인하고 신청 양식을 제출한 후, CMC 임상연구심사위원회(IRB)를 통한 연구 윤리 심사와 심의위원회(BRB)를 통한 데이터 활용 심의를 거쳐 관련 법, 제도, 지침 등에 따라 적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분석 결과에 대해서는 별도의 심의를 거쳐 반출이 가능하다.

한편, 가톨릭대학교는 안전한 데이터 관리 및 제공을 위해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건양대학교병원과 함께 보건복지부 헬스케어 빅데이터 쇼케이스 사업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진행 중인 ‘헬스케어 빅데이터 비식별화 기술 개발’ 사업도 수행 중이다.

이를 위해 민감한 개인정보인 의료 데이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용 목적 및 주체에 따라 가명처리 또는 익명처리 수준의 비식별화 기술 및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이지서티, ㈜태영소프트, 서울아산병원에서 텍스트 및 영상 비식별화 기술을 개발하면 3개 의료기관에서 검증하고 ㈜평화이즈에서 CDW에 실증하는 방식이며, 정책적인 부분은 현행 법·제도를 고려하여 가톨릭대학교 및 법무법인(유) 세종이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정보분석실을 통해 제공하는 데이터를 더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공하는 종류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