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회, “의사국시 사태 신속히 해결해야”
상태바
신경과학회, “의사국시 사태 신속히 해결해야”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0.10.27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 부족 현상 5~6년 연쇄적으로 이어져
응급, 중증 환자들이 받게 될 중대한 피해 방지해야

대한신경과학회(이사장 홍승봉)는 10월 26일 의료전문 학회로는 처음으로 의사 국가고시 미응시 사태의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정부가 의사국시 재응시에 대한 사태해결에 미진한 모습을 보이자 대통령, 국무총리 아니면 국민이 나서줄 것을 당부한 것.

학회는 내년 3월에는 전국의 2차, 3차 종합병원을 지키고 있는 인턴, 레지던트의 1/4 가량이 사라지게 되며, 이로 인해 긴급한 치료가 늦어지고 중증질환 환자들의 치료, 수술이 지연되면서 많은 응급, 중증 환자들이 생명을 잃게 될 것을 우려했다.

학회는 성명서를 통해 “의사시험 재응시에 찬성한 국민의 37.5%는 대부분 병원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이거나 가족들로 생각된다”며 “국민 보건에 관련된 중요한 결정을 할 때 정부와 국회는 병원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국감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러한 공백을 레지던트, 전문간호사, 입원전담전문의가 대체하게 할 생각이라고 말했으나 이는 병원 현장을 너무나 모르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지금도 주 80시간 근무를 하고 있는 레지던트가 인턴의 업무까지 감당하기가 쉽지 않고, 간호사도 독자적인 응급, 긴급 치료 등이 불가능하며, 입원전담전문의를 구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학회는 이번 사태로 인한 의사 부족 현상은 앞으로 5~6년간 지속될 것이라고 봤다. 내년에 인턴이 없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그 다음해인 레지던트 1년차를 거쳐 전임의가 되는 과정까지 의사 부족 현상이 연쇄적으로 이어진다는 것.

학회는 내년 3월 1일부터 병원에 2,700명 젊은 의사들이 갑자기 없어져서 수많은 응급, 중증 환자들이 받게 될 중대한 피해를 방치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학회는 “막을 수 있는 국민 생명을 위협하는 의료대란을 방치하는 것은 반인권적이고 반헌법적이다”라며 “의사 실기시험 미응시 사태가 해결되지 않으면 전국적으로 매년 수십만 명의 응급 환자, 중증 질환 환자들이 중대한 피해를 보게 된다”고 경고했다.

성명서 마지막에는 “정부는 의사가 부족해서 10년 동안 4,000명의 의대생을 증원하자고 주장하더니 지금은 의사시험 재응시를 막아서 앞으로 5~6년 동안 병원의 필수 의사인력 2,700명을 줄이겠다고 한다”며 “시간이 없다. 대통령, 국무총리 아니면 국민이 나서야 한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