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백신 대상자 절반 이상 이미 접종
상태바
무료백신 대상자 절반 이상 이미 접종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10.2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6일 0시 기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현황

무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대상자 총 1,8981,756명 가운데 10월 26일 0시 기준 9,676,636명이 이미 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료접종자까지 포함하면 1,468만명이 예방접종을 했으며 이들 가운데 사망사례로 신고된 건은 총 59건이다.

보건당국은 조사 중인 13건을 제외한 46건의 사망사례는 백신과의 인과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에 따르면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은 총 1,231건이 신고됐으며,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10월 25일 피해조사반 신속대응 회의를 개최했고,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은 추가된 사망사례 20건에 대해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을 판단했다.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급성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는 없었고, 20건 모두 동일 의료기관, 동일 날짜, 동일 제조번호 접종자들을 대상으로 이상반응 여부를 확인한 결과 접종부위 통증 등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경증이상반응 사례 외에 중증이상반응 사례는 없어 백신의 이상이나 접종 과정상의 오류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또 개별사례별로 기초조사 및 역학조사 결과와 부검결과 등을 검토한 결과 ①사망사례에서 백신의 이상반응으로 추정되는 소견이 없음 ②기저질환(심혈관계 질환, 뇌혈관계 질환, 당뇨, 간경화, 부정맥, 만성폐질환, 악성 종양 등)의 악화로 인한 사망가능성이 높음 ③부검 결과 명백한 다른 사인(대동맥 박리, 뇌출혈, 폐동맥 혈전색전증 등)이 있음 등의 이유로 지금까지 검토한 46건 사례 모두 사망과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은 매우 낮아 백신 재검정이나 국가예방접종사업 중단을 고려할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했다.

10월 25일까지 신고된 사망사례와 관련된 백신은 총 7개 제조회사의 37개 제조번호이며, 이 중 동일 제조번호에서 2건 이상의 사망신고가 있는 것은 총 14개였다. 피해조사반은 재검정 또는 봉인(사용중지)에 대해서는 동일 제조번호 접종사례 중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을 배제할 수 없는 2건 이상의 중증 이상반응 사례가 발생할 경우 검토할 예정으로, 현재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10월 25일까지 사망사례로 신고된 총 59건 중 46건에 대해 인과성이 낮음을 판단했으며, 조사 중인 13건을 포함해 추가로 신고 되는 사례들에 대해서는 역학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피해조사반 회의를 개최해 인과성을 판단키로 했다.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유행수준이 예년보다 낮고 유행시기가 늦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므로 예방접종을 서두르지 말고 건강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또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의 통증, 빨갛게 부어오름, 부종이나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증상은 접종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1~2일 이내에 호전되지만 접종 후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을 것을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