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간호사제' 만성화로 중소병원 타격
상태바
'대기간호사제' 만성화로 중소병원 타격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10.2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간호사제, 상급종합병원·대학병원 77개소 중 55개소 시행 중
국공립대학병원 및 상급종합병원 20개소 10명 중 실제 임용은 6명

지난해 국공립대학병원 및 상급종합병원 24개소의 모집정원 대비 실제 임용 발령률이 평균 6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기간호사 중 현장에 발령될 때까지 9~12개월 대기하는 비율이 56%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보건복지위·사진)이 보건복지부와 교육부가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상급종합병원 및 대학병원 77개소 중 71%인 55개소가 임용 대기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주요 상급종합병원과 대학병원 24개소를 분석한 결과, 10명 중 6명만 현장으로 발령을 받았으며 한 국립대학교병원의 경우 실제 임용률은 겨우 1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병원들은 간호사 이·퇴직률과 임용 중도 포기율이 높아 결원이 자주 발생하자, 인력을 긴급히 충원하기 위해 대기간호사 수를 2~3배까지 증원하는 대규모 채용을 연중 지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규 간호사 지망자들이 대형병원에 채용돼도 실제 현장에 임용될 때까지 임금도 받지 못한 채 기약 없이 대기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대기간호사 중 56%가 채용 후 발령까지 9~12개월, 20%는 6~9개월을 기다렸다.

강선우 의원실이 주요 상급종합병원과 국공립대학병원 24곳의 채용공고를 확인한 결과, 많은 병원이 채용 후 임용까지 대기기간이 있다는 것을 공공연히 명시했다.

심지어 한 국립대학교병원은 최대 3년까지 임용이 연기될 수 있다는 점을 공고했으며, 최대 대기기간을 아예 기재하지 않거나 ‘병원 재량’이라며 불명확하게 공지한 병원도 존재했다.

24개소 중 절반 이상인 14개소가 이렇게 오랜 기간 임용 대기기간을 두면서도 신규 간호사를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 수습직으로 채용했다.

대기간호사제를 개선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지난 2018년 3월 ‘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대책’을 통해 ‘신규 간호사 대기순번제 근절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권고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2년이 넘게 지난 지금까지도 가이드라인은 제작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중복합격과 임용포기 인원을 최소화해 유휴인력 발생을 줄이고자 올해 서울의 5개 대형병원이 간호사 채용 시 동시면접을 실시했지만, 이는 오히려 신규 간호 지망생의 직업 선택의 자유를 해치는 등 대기간호사제 해결에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난 10월 22일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한 김영애 중소병원간호사 회장은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임금을 받지 못하는 상태로 대형병원의 발령일을 기다리는 간호사들은 불안한 마음에 중소병원에서 근무한다”며 “대형병원에서 대기간호사로 부족한 인력을 긴급 충원하면, 중소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던 간호사들이 ‘응급사직’을 하게 돼 중소병원에도 타격이 크다”고 토로했다.

이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대기간호사제를 비롯한 간호사분들의 열악한 근무 여건을 잘 알고 있다”며 “간호협회와 함께 대안을 마련하는 데 속도를 내겠다”고 답했다.

이날 강선우 의원은 “대기간호사제는 태움뿐만 아니라 신규 간호사의 청년실업과 지역별·병원 종별 간호사 수급불균형을 조장한다”며 “이는 궁극적으로 환자 안전도 위협하는 만큼, 보건복지부가 대기간호사제 근절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