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식적으로 의사국시 재응시 ‘불가’ 밝혀
상태바
정부, 공식적으로 의사국시 재응시 ‘불가’ 밝혀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09.25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대변인 “응시 의사 표명만으로 기회 부여 가능하지 않다” 강조
박능후 장관
박능후 장관

의대생 의사국시 재응시 기회 부여와 관련해 정부가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고 공식 답변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9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의대생들이 9월 24일 의사국시 응시 입장을 발표한 이후 보건복지부의 공식 입장은 뭐냐는 질문에 대해 “정부의 공식 입장은 기존과 변함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손 대변인은 “현재 의대생들의 의사국가고시 추가시험 여부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의대생들의 국시 응시 표명만으로 추가적인 국가시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가능한 상황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사국가시험의 추가적인 기회를 부여하는 것은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과 공정성의 논란이 있으며, 많은 국민들이 이를 불공정한 특혜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국민적인 양해와 수용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추가시험을 검토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또 추석연휴기간 중 방역과 의료를 비상체계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원활한 검사를 위해 지역별로 선별진료소를 정상 운영하고, 응급의료기관의 비상진료체계도 가동된다.

이와 함께 9월 28일부터 10월 11일까지 2주간 추석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하고 이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한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박 장관은 “9월 25일 0시 기준 국내 발생 확진자는 95명이고 수도권 확진자는 83명, 비수도권 지역은 12명”이라며 “8월 중순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증가하던 코로나19 유행은 8월 말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점차 안정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은 불안한 요소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2단계 거리두기가 한 달 넘게 지속되며 국민들의 피로감이 가중되고 이동량이 회복되는 등 거리두기의 실천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라며 다가오는 추석 연휴기간은 대규모 인구이동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위험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연휴 등으로 대규모 이동이 있었던 지난 5월과 8월 직후에 항상 코로나19의 빠른 확산이 있었던 점을 고려한다면 이번 연휴도 그럴 가능성이 크다고 박능후 장관은 덧붙였다.

따라서 현재는 코로나19의 대규모 유행을 차단하고 점차 안정화하는 상황이지만 잠복감염의 가능성과 사회적 수용성 저하 등을 고려할 때 추석기간의 방역관리가 가을철 유행 위험을 결정할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박 장관은 “특별방역기간의 거리두기는 조금 더 정밀한 방향으로 강화할 계획”이라며 “거리두기 2단계의 핵심적인 조치는 유지하면서 위험도가 높은 시설의 방역조치는 더욱 강화하고, 방역관리가 우수한 시설의 운영은 확대해 사회적 수용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코로나19 상황과 위험요인이 다른 점을 감안해 지역별로 방역조치를 차별화한다고 설명했다.

수도권은 외식과 문화활동에 의한 유행 차단에 집중하고 비수도권은 귀성, 관광객의 모임이나 유흥시설 방문 등을 통한 감염 확산 차단에 주력한다는 것.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박능후 장관은 추석연휴 이후 겨울까지의 코로나19 상황은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이며, 그런 점에서 이번 추석 연휴 방역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방역당국은 가을철 대유행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