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0-10-26 21:38 (월)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비만을 예방해요
상태바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비만을 예방해요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09.25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 식습관 형성과 활동량 증진을 위한 아동 대상 교육 영상 제작·보급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은 어린이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갖고 비만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교육 영상 ‘아삭아삭, 폴짝폴짝 건강습관 실천하기’를 제작·보급한다고 9월 25일 밝혔다.

최근 영양·신체활동과 관련된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건강지표는 악화되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활동량 감소와 식습관 변화로 아이들의 비만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아동·청소년의 과체중·비만율은 매년 증가해 2015년 21.8%에서 2017년 23.9%, 2019년 25.8%의 아동·청소년이 과체중·비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학년이 올라갈수록 운동 실천율이 감소하고 라면·패스트푸드 섭취율이 증가하며, 매년 건강행태가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아동기 비만은 성인기 비만으로 이행 가능성이 높은 만큼 조기에 예방·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건강습관 실천의 생활화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기여한다.

‘아삭아삭, 폴짝폴짝 건강습관 실천하기’는 어린이들이 평소에 쉽게 건강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식습관과 신체활동에 관한 교육 영상이다.

이 자료는 6분 분량의 짧은 영상으로, 건강식습관 실천방법과 놀이체조로 구성됐다.

보건복지부 이윤신 건강증진과장은 “교육영상은 지역보건소,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활동 관련 기관·단체에 보급할 예정이며, 초등학생의 건강증진 교육 온라인 수업 자료로 활용돼 어린이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고 비만을 예방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인성 원장은 “코로나19를 막기 위해서는 체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면역력 증진의 기본은 건강습관을 생활화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매체를 개발·보급하는 등 아동의 비만예방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자료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유튜브 및 페이스북에도 게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