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사용 거듭 촉구
상태바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사용 거듭 촉구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09.1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윤 의원 “코로나 신속진단키트 미국 20개, 일본 2개 사용 승인”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사용을 주장하고 있는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사진)이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과 일본이 신속진단키트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며 사용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강 의원은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미국의 경우 지난 4월부터 항원진단키트 4개 품목과 항체진단키트 16개 품목에 대한 긴급 사용을 승인했고 일본 역시 5월부터 항원진단키트 2개 품목을 대상으로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고 9월 17일 밝혔다.

이와 달리 우리나라는 지난 2월부터 PCR 방식의 진단키트 7개 제품에 대해서는 긴급사용을 승인했지만 항원·항체 신속진단키트 긴급 사용은 승인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강 의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항원항체 신속진단키트의 긴급사용을 승인하지 않은 이유가 질병관리청이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하지 않았기 때문이다”며 “질병관리청도 ‘신속진단키트의 정확성이 낮아 확인진단 검사법으로 도입이 어렵다’는 서면답변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식약처는 이미 국내 46개 업체가 생산 중인 75개 신속진단키트의 해외 수출을 승인했지만 내수용에 대해서는 긴급 사용 승인의 신청 및 승인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

강 의원은 “지금도 무증상 감염자들이 코로나를 전파시키고 있는데 정부 주장을 100% 수용해서 정확도 낮은 신속진단키트라도 확진이 아닌 선별 검사 용도로 쓰면 지금보다 방역 대응이 훨씬 더 수월할 텐데 도대체 왜 PCR과 병행 방식으로도 허용하지 않는지 타당한 이유를 찾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 의원은 “무증상자 감염자와 독감 환자를 선별하여 사회적인 대혼란을 막기 위해선 신속진단키트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신속진단키트를 국내에 조속히 도입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1~2차 선별검사를 한 후 필요한 사람의 경우 PCR 확진 검사까지 병행한다면 정확도를 더욱 높일 수 있고, 항체검사를 할 경우 혈장치료를 위한 공여자를 특정할 수 있는 큰 이점도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방역당국이 최근에 개발된 신속진단키트의 정확도에 대해서 제대로 확인·검증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며 “질병관리청이 식약처에 신속진단키트의 ‘긴급사용승인’을 조속히 신청하고 식약처는 그 신청을 빠른 시일 내 승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