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한 권으로 끝내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상태바
[신간]한 권으로 끝내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 병원신문
  • 승인 2020.09.14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시대 비대면 교육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자들을 위한 온라인 동영상 교육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담은 책이 출간돼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를 비롯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PR학회 등에서 이사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유승철 교수가 최근 펴낸 ‘한 권으로 끝내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 교육자를 위한 수업 영상 촬영·편집·활용 핸드북’이 바로 그 책이다.

이 책은 교육 현장에서 첨단 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 실험들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프로그램(앱)을 이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게 직접, 체계적으로, 시기적절하게 만들 수 있는 교육 영상 콘텐츠 제작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 각 프로그램(앱)을 활용해 콘텐츠를 기획하고, 촬영·편집, 배포·활용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독자가 알기 쉽도록 간편한 매뉴얼 형식으로 다뤘다.

이 책은 △강의 동영상 콘텐츠 제작의 이론과 실제 : 촬영과 장비 △강의 화면 녹화를 통해 강의 동영상 콘텐츠 제작하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앱을 통해 강의 동영상 콘텐츠 편집하기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 강의하기 △소셜미디어를 통해 실시간 강의하기 등 총 5장으로 구성됐으며 부록으로 ‘구글 닥스(Google Docs)를 통해 강의 교재 제작하기’도 제공하고 있다.

유승철 교수는 “누구든 이 책을 참고한다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산재한 여러 자료를 일일이 찾아보지 않더라도 적정한 수준의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며 “이 책은 교육 한류(K-edu) 시대를 선도할 우리나라 교육자들에게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전문가로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실용적인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刊, 264쪽, 2만4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