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료문제 해결위한 국회 특위설치 합의
상태바
여야, 의료문제 해결위한 국회 특위설치 합의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09.0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년 원내대표, 3일 오전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서 밝혀
한정애 정책위의장, ‘원점에서 검토하겠다’는 입장 유효

여야가 국회에 가칭 ‘공공의료 확충과 지역 의료격차 해소를 위한 특위’를 설치한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9월 3일 오전 9시 국회 본청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국회에 공공의료 확충과 지역 의료격차 해소를 위한 특위를 설치하는 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름은 조금 변경될 수 있지만 지금 의료계에서 제기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까지 다 포함한 논의를 위해서 국회 내에 특위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설치하는 특위에서는 △전달체계 △수련환경 △지역 가산수가 신설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오늘 의료계 범투위에서 개원의, 전공의, 전임의 그리고 의대생의 뜻을 모아서 협상안을 논의하는데 저는 이 범투위가 국민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결론이 내려질 것이라고 기대한다”면서 “국민의 생명에 관계된 일이라 저와 우리당은 그 어느 때보다도 신중하고 진심을 담아서 협상을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서“ 범투위에서 진전된 협상안이 도출된다면 현재 의료계에 내려진 행정처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적절한 처리방안이 마련되도록 논의할 것”이라면서 “우리당의 ‘원점에서 검토하겠다’는 입장은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 의장은 “당정은 의료진과의 협상의 문을 열어 놓고 기다리고 있다. 시간이 많지 않다. 이를 위해 정부·여당의 이원화된 창구를 만들어서 의료계의 고충해결에도 발 벗고 나설 것”이라며 “국회 내에는 특위구성을 통해서 전달체계의 개편, 수련환경의 개편, 지역 가산수가의 신설 등 의료체계 개선에 대한 열린 마음에서의 논의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오늘 국민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하는 의료진의 진심을 온 국민이 알 수 있도록 진전된 협상안이 도출되기를 국민과 한마음으로 기다릴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