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절반 이상 '의대정원 확대' 동의
상태바
국민 절반 이상 '의대정원 확대' 동의
  • 병원신문
  • 승인 2020.09.0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 대국민 설문 조사 발표
의사들 90% 이상 "의사 수 충분"... 반대

국민권익위원회 설문 조사에서 국민의 절반 이상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추진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의사들은 의사수가 충분하다는 이유로 90% 이상이 반대했다.

권익위는 지난달 11∼25일 국민생각함 홈페이지를 통해 6만9천899명을 대상으로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등 의사 수 확충'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전체 응답자의 56.5%가 찬성했다고 9월 1일 밝혔다.

응답자 중 개원의, 전공의, 의대생 등 '의사 종사자'의 경우 8.5%만이 찬성했고 나머지는 반대했다. 이들의 41.5%는 '문제는 지역 의료 불균형과 특정 분야 의사 수 부족으로, 전체 의사 수는 충분하다'는 의견을 냈다.

또한 의사 확충 방안으로 전체 응답자의 54.9%는 '지역 내 공공의대 신설'을 가장 많이 꼽았지만, 의사 종사자로 분류된 응답자의 51.2%는 '기존 의대 정원 확대'(51.2%)라고 답했다.

권익위가 지난달 21∼27일 병행한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설문조사(복수 응답)에선 전체 참여자(2천476명)의 44.1%가 현 체계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역 간 의료 불균형'을 꼽았다.

이어 '특정 분야 의사 부족'(39.9%), '건강보험 수가 체계'(36.2%) '대형병원 집중 등 의료전달체계 왜곡'(17.3%) 등이 뒤를 이었다.

지역 간 의료 불균형 해소 방안으로는 '지역 공공의료 기관 설립·강화'라는 답이 46.4%로 가장 많았고, 특정 분야 의사 부족 문제 해결 방안으로는 '기피 과목 건강보험 수가체계 개편'(51.5%)이 다수 응답이었다.

한편 권익위의 이번 설문조사를 놓고 공공의대 설립 예정지역 지자체와 의사 관련 단체들 간 세 대결의 장으로 변질됐다는 지적도 일각에서 나왔다.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의견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보건의료체계 관련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갈등에 대한 다양한 국민 의견을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