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재확산 따라 병상 자원 효율성 제고해야
상태바
수도권 재확산 따라 병상 자원 효율성 제고해야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0.08.25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상황실 및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 기자회견
확진자 급증시 임상 증상 호전 따른 퇴원 적극 고려를
사진/연합
사진/연합

 

국립중앙의료원은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중수본, 중앙감염병병원,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가 연합한 ‘코로나19 공동대응상황실’을 본격 가동하고 수도권 환자의 중증도 분류 및 병상배정, 전원조정을 한다.

코로나19 공동대응 상황실 및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8월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코로나19 환자 발생과 병상배정 대응상황 및 코로나19 임상진료지침 개정에 대해 설명했다.

주영수 코로나19 공동대응상황실장은 “이번 수도권 재확산이 그동안의 유행과는 다른 양상을 보여 병상 자원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수도권 중심 집단감염의 경우 60세 이상 고령 환자 비율(8월14일∼24일)은 초기보다 줄었지만 여전히 서울 31.5%, 경기 38.6%, 인천 31.8%에 달해 중증으로 악화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이들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더라도 증상 발생과 평소 기저질환(지병) 보유 여부 등을 두루 살펴 입원을 결정하고 있다.

환자 배정을 위한 분류 체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을 때 기침, 인후통, 오한 등 증상이 없을 경우 우선 병원이 아닌 생활치료센터로 가게 된다. 만약 이때 생활치료센터 병상에 여유가 없을 경우 가정에서 대기하면서 증상을 살펴야 한다.

8월 25일 현재 생활치료센터는 총 7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1천605명의 무증상 또는 경증 코로나19 환자를 수용할 수 있다. 전날 오후 7시 기준 가동률은 62.4%다. 603명을 더 수용할 수 있다.

유증상자 중 의식 저하를 보이면 즉시 입원토록 하고, 의식 저하가 없더라도 호흡곤란이나 평소 기저질환(지병)이 있는 등 위험요인이 있을 경우에도 입원 치료를 받게 했다. 입원에 고려되는 요인은 발열, 당뇨, 투석, 외상, 장기이식, 임신 등이다.

증상이 있더라도 의식 저하도 없고 평소 지병도 없다면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될 예정이다.

상황실의 중환자 병상 관리는 중앙임상위의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확진환자 연령분포에 따른 중환자 발생률과 중환 전환일수(평균 증상발생 5일째) 그리고 평균 입원기간(21일) 등을 근거로 필요 중환자실을 추계한다.

주영수 상황실장은 “확진자 수가 그동안 평균인 225명이라 가정할 때 9월 1일을 기점으로 8월 14일부터 시작된 수도권 집단발병 환자의 누적 중환자수는 134명으로 추산되고 이는 현재 가동중인 수도권 코로나19 중환자실에 비하면 50개 정도 부족한 상황이지만 8월 25일 현재 서울대병원 등 상급종합병원들의 협조를 통해 총 51개(서울 31개, 경기 20개)를 확보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현재까지 출판 혹은 발표된 자료를 종합할 때 렘데시비르의 조기 증상 호전 효과와 덱사메타손의 사망률 감소 효과 이외에 효과를 인정할 만한 치료 방법은 없다"고 밝혔다.

임상위는 "허가를 받아 임상시험 중인 것 이외의 치료법을 코로나19 치료 목적으로 사용해선 안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국내 코로나19 발생 초기 쓰였던 에이즈 치료제 '칼레트라', 말라리아 치료제 '클로로퀸' 등은 치료제로 권고하지 않았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은 '뉴노멀' 시대 피할 수 없는 과정이라는 전문가 진단이 나왔다.

백신이 나오더라도 현재의 팬더믹(감염병 대유행) 상황은 쉽사리 종결되지 않을 것으로 봤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은 "코로나19 재확산은 충분히 예상돼왔던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세계보건기구(WHO)의 발언을 인용해 "록다운(봉쇄)을 통해 유행을 억제하고, 의료시스템의 부하를 감소시킬 수는 있지만, 장기적 해결책은 아니다"라고 했다.

코로나19 백신에 대해서는 의료계도 기대가 크지만,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오 위원장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 나오리라는 보장이 없다"며 "설령 나오더라도 그것만 가지고는 이 팬데믹을 종식 못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코로나19 백신 허가 기준을 질병 예방효과 50% 정도로 제시한다"며 "우리도 학수고대하고 있지만 100% 확산을 예방하고 사망률을 줄이는 백신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백신이 나오자면 아무리 빨라도 내년 봄"이라며 "현재는 거리두기, 마스크 쓰기, 손씻기 등 개인 방역 수칙을 지켜나가는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일상생활 중에는 대화, 노래, 운동 등이 감염에 매우 취약하므로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오 위원장은 "우리는 보통 코로 숨을 쉬지만, 대화나 노래, 심한 운동을 할 때는 입으로 숨을 쉰다"며 "대개 코와 상기도에는 병원체를 거르는 방어 기전이 있지만, 입으로 숨을 쉬면 이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입으로 숨을 쉬면 바이러스가 직접 폐로 들어가 감염도 쉽고 중증 폐렴에 걸릴 수 있다"며 "마스크 착용도 중요하지만, 입으로 숨 쉬는 활동도 주의해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이날 공개된 코로나19 진료 권고안에는 임상 증상 호전에 따른 퇴원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지역사회 부담이 증가했을 때, 코로나19 외 다른 이유로 입원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환자에게는 완화된 퇴원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임상위에 따르면 코로나19 환자가 50세 미만이면서 증상 발생 후 10일까지 산소치료가 필요 없었거나, 산소공급 등 산소치료가 종료된 지 3일 이상 지나면 퇴원을 고려할 수 있다.

앞서 임상위가 국내 코로나19 환자 약 3천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증상이 없거나 사라진 후에는 다시 악화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고 보고된 데 따른 것이다.

연구 결과 증상 발생 후 7일 이내 50세 미만 코로나19 환자 중 확진 당시 호흡곤란이나 기저질환이 없이 의식이 명료한 환자가 중증으로 악화하는 비율은 1.8%에 불과했다.

또 증상 발생 후 10일까지 산소치료가 필요 없었다면 그 이후 다시 산소치료가 발생할 정도로 악화하는 비율도 0.2% 정도였다. 산소치료 중단 후 3일 이상 지난 환자가 산소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진행한 경우는 없었다.

단 이러한 퇴원 조치는 환자가 집으로 돌아가 호흡곤란 등이 발생했을 때 이를 확인하고 신고해 줄 보호자가 있는 경우에 적용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