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집단행동 중단시 정책 추진 유보"
상태바
정부 "집단행동 중단시 정책 추진 유보"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0.08.2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생명과 안전 담보로 한 집단휴업 강행 정당화 어려워
최대집 의협 회장 "4대 의료정책 철회 없으면 2차 총파업"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보건복지부는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와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집단행동을 중단하면 의대정원 확대 등 의료계가 반발하는 정책 추진을 유보하고 모든 가능성을 열고 논의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8월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하는 엄중한 상황 속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한 집단휴업을 강행하는 것은 그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 1총괄조정관은 "의협과 대전협이 집단행동을 중단하는 경우 협의 기간에 정부의 정책 추진도 유보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지금이라도 코로나19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한시라도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들에게 억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집단행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부는 협의가 진행되는 동안 정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는데도 의료계가 정책을 아예 철회해달라고 요구하는 점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한편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도 이 날 "의대생과 젊은 의사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달라"며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했다.

최대집 회장은 “정부가 단체행동에 나서는 전공의들에 대해 면허 정지의 불이익을 언급하고 사실상 협박을 서슴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처사에 모든 의사들이 경악하고 분노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의대정원 확대 등 4대 의료정책을 철회하지 않으면 8월 26일부터 예정된 제2차 전국의사 총파업은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