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력 양성에 지속적인 국가 투자 계획 필요
상태바
의료인력 양성에 지속적인 국가 투자 계획 필요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0.07.27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국립대학병원협회 입장문 발표 "지역간 의사와 병원의 불균형도 해소해야"
"지역배치 의료인력의 배치 위해 선발대상 별도 구분 정책은 재고돼야" 주장

“의사인력 부족 문제는 배출 의사 수의 절대적 부족이라는 원인 말고도 지역간 의사와 병원의 분포 불균형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사)국립대학병원협회(회장 김연수)는 7월 23일 정부가 발표한 의사인력 확충계획에 대해 전체적인 방향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의료계가 지적하는 우려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협회는 “인구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 증가, 지역별 필수 의료체계 구축 요구, 재난상황에 대한 대비, 의학연구 전문역량 확보 등 의사 수요는 계속 증가했다”며 “이번 정부의 정책 결정은 의료현장의 고충을 해결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달성하는 데 중요한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사인력 증원이라는 정책이 공공의료의 확충, 전문과목의 불균형 해소, 의과학 연구의 증진을 위하고자 하는 애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세부 시행 계획에 있어 적극적인 제도 정비가 확고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의료인력의 양성에 대해 지속적인 국가의 투자 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의과대학-대학병원-지역의료기관의 의사 자원을 양성-수련-배치하는 유기적 협력체계에 제도적 기반 구축과 재정 투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지역배치 의료인력의 배치를 위해 선발대상을 별도로 구분하고 이에 따라 진로가 정해지는 정책은 당장은 쉽게 도입할 수 있는 제도로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이질적인 의사집단이 인위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보건의료체계의 심각한 불안요인이 될 수 있다며 이는 정책적으로 재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사수 정원 확대는 의과대학 교육의 충실성을 담보하고, 배출되는 의사인력의 지역 적정 배치 등의 애초 정책 목표에 충실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며, 다만 의사인력 양성은 특성상 장기간 준비기간 및 검증기간이 소요됨으로 의료계의 우려처럼 무분별한 지역별 의대 신설로 연계될 경우 오히려 국민 건강을 위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의학 전공분야별 의사인력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기 위해서는 별도 재정투입 계획이 동시에 마련되어야 하고, 지역 의사의 적정한 확보를 위해서는 국립대학교병원 등 공공의료 인력양성체계 활용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하며, 의사과학자 양성과 진출을 위해서는 의학 교육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장기적으로 적정 의사수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선제적 대응을 위해서는 의사수급에 관한 위원회를 상설화하여 수요를 반영하는 정원조정이 예측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부, 교육계, 병원계, 의료계 사이에서 의료인력의 양성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와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논의와 실행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민의 건강증진과 의료발전에 기여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