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조만간 의대 정원 증원 발표할 듯
상태바
당·정, 조만간 의대 정원 증원 발표할 듯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07.15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년 원내대표, 7월 15일 민주당 최고위 회의서 발언
총선 후 당·정·청 공공의대 설립과 의대 정원 확대 논의

더불어민주당이 조만간 의대 정원 증원 규모와 추진 방안을 당·정 협의로 발표 한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사진>는 7월 15일 오전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지역 필수 인력, 역학 조사관, 연구인력 확충을 위해 의대 정원 증원을 결정했다”면서 “구체적인 규모와 추진 방안은 조만간 당·정 협의로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공공의대 설립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며 미래통합당의 협조도 당부했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우리나라는 그동안 의료진의 희생과 헌신 덕에 코로나19 성공적 대응해 왔지만 지역별 의료격차와 공공의료기반 부족 등 보건의료체계 전반에 한계점이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특히 우리 의료체계가 수도권 종합병원 등에 지나치게 쏠려 있다보니 감염병 대응 등에 있어 지역에선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최근 대전, 광주 지역에서 코로나가 급증했지만 해당 지역에 공공의료원이 없어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면서 “더 이상 의료진의 희생과 헌신에만 의존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공공의료와 지역의료기반 강화를 위해 의료인원을 확충을 결정한 것.

김 원내대표는 “지난 2015년 의대정원 확대를 공약으로 내건바 있고 그보다 앞선 2018년에는 제가 당 정책위원회의장으로 있으면서 공공의대 설립을 발표한 바도 있다”며 “그러나 야당 반대로 공공의대 설립 법안이 20대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해 이번 총선 후 당·정·청은 공공의대 설립과 의대 정원 확대 논의해 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역 필수 인력, 역학 조사관, 연구인력 확충을 위해 의대 정원 증원 결정했다. 구체적인 규모와 추진 방안은 조만간 당·정 협의로 발표하고 공공의대 설립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면서 “(공공의대 설립은)공공의사 양성을 위한 의사 사관학교 될 것이다. 21대 국회에서 다시 발의돼 계류 중인 만큼 이번에는 미래통합당이 공공의대 설립 법안 처리에 전향적으로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