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 방사선 의대 설립 추진
상태바
국립부경대 방사선 의대 설립 추진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07.10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 방사선 ‘산학연병’ 클러스터 구축위해 필요
복지부, 의대 필요성 충분한 논리로 국민설득 해야

국립부경대에 방사선 의과대학을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에 국민을 설득할 수 있는 충분한 논리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부족한 의사인력을 확대하기 위해 정부와 여당이 의대정원 확대를 고려하고 있지만 전라남도는 국립목포대와 국립순천대가 의대 설립을 추진 중이고 국립공공의과대학을 전라북도 남원에 설치하는 내용의 법안까지 발의된 상태로 국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확실한 논리가 필요하다는 것.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 김현숙 과장은 7월 10일 미래통합당 정동만 의원(부산 기장군)이 주최한 ‘국립부경대 방사선 의과대학 설립: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산업단지 인재육성 필요성을 중심으로’ 국회 토론회에서 참석해 “의대 설립은 교육부, 복지부, 기재부 등 각 부처별로 나름의 역할을 갖고 있어 어느 한 부처만으로 이뤄질 수 없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김현숙 과장은 “부산지역은 인구 1천명당 의사 수도 의대 정원도 부족한 만큼 부경대에 의대가 필요하다는 것을 충분한 논리를 갖고 국민을 먼저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과장은 “정말 많은 지역에서 의과대학 설립과 유치를 논의하고 있다”면서 “부경대 의과대학 설립 필요성과 논리를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확인하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원전이 밀집한 지역인 만큼 방사능 피폭 비상상황에 대응이 가능한 의료인 양성을 위한 의대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부산시 클린에너지산업과 남정은 과장은 “부산 기장군민들이 원전보상금을 헌납하면서까지 방사선 의과대학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감염병 예방만큼 방사선 피폭 대응과 치료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남 과장은 “방사능 피폭과 같은 비상상황에서 부산과 울진이 방어막이 되야 한다”면서 “기장군민에 1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의과대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발제에서는 방사선 의학 수요 급증과 실질적인 ‘산학연병’ 시너지를 위해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산업단지 내 방사선 의과대학이 설립돼야 한다고 밝혔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방사선종양학과 최철원 과장은 “세계적으로 방사선 의료시장이 확대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기초연구부터 방사선의학 임상적용까지 통합시설에서 방사선 의료인력이 양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동운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는 “방사선의과대학 설립 추진을 위해서 추진단을 만들고 기장군과 부산시와 함께 많은 논의를 하고 있다”면서 “동남권에 방사선 의과대학 유치를 통해 교육, 연구,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