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인공지능 분야 국제 TOP 저널에 논문 게재
상태바
[동정]인공지능 분야 국제 TOP 저널에 논문 게재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07.06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순욱 교수
권순욱 교수

권순욱 대구가톨릭대의료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교수의 연구논문이 국제적인 출판사 엘스비어에서 발행하는 저널 ‘뉴럴 네트웍스(Neural Networks)’ 최근호에 게재‧출판됐다.

뉴럴 네트웍스는 인공지능 및 신경과학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저널 중 하나로 권 교수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고막 및 중이 질환에 대한 자동 진단(분류) Automatic detection of tympanic membrane and middle ear infection from oto-endoscopic images via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라는 주제로 연구를 주도해 이 저널에 논문을 발표했다.

이 연구에는 한림대 동탄병원 이비인후과 홍석진 교수팀과 고려대 안암병원 이비인후과 박일호 교수팀, 그리고 인공지능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고려대 컴퓨터학과 주재걸 교수팀(현재 카이스트 소속)이 함께 참여했다.

권순욱 교수는 “최근의 의학 인공지능은 의사들의 진단을 보조하거나, 분야에 따라서는 대체 가능한 수준까지 발전했다”며 “이번 연구결과 귀 내시경(otoscopy)을 통해 얻은 영상 데이터에 대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가 정상 고막 및 삼출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을 정확도 95% 이상으로 감별 진단을 해냈다. 특히, 이비인후과 의사의 수준과 비슷하거나 소아청소년과‧가정의학과 의사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 연구는 단순히 실험실에서 끝나는 연구가 아닌, 실제 환자들에게 직접 적용될 수 있는 실용적인 연구”라고 강조하면서 “이비인후과 의사들을 만나기 쉽지 않은 해외의 경우 스마트폰에 장착 가능한 이경(Portable Otoscopy)과 이번 연구 결과가 결합한다면 보조 진단 도구로써 도움이 될 것이며 국내에서도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가 진단적 보조 장치로써 의사와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권순욱 교수는 “연구 결과가 좋게 나와서 기쁘다. 아울러, 앞으로 다가올 미래 의학을 현재 만들어 나가고 있다는 것에 큰 보람을 느낀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이 논문은 지난 3월 뉴럴 네트웍스 온라인에 게재됐고, 6월에는 인쇄물로 출판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