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실무추진위원회, 현장방문
상태바
범정부 실무추진위원회, 현장방문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06.19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합성항원 백신 개발 중인 SK바이오사이언스 찾아 지원방안 등 논의

범정부 실무추진위원회(위원장 권준욱·국립보건연구원장)는 6월 19일(금)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를 방문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신속하게 코로나19 합성항원 백신 개발을 위해 3월부터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과 협력 연구 중이며, 자궁경부암(임상2상 진행 중), 메르스(특허등록) 백신 개발 시 사용한 기술과 제조시설을 이용해 올해 내 임상 진입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합성항원 백신은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항원)의 일부를 선별,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합성하는 백신으로 부작용이 적고 신속한 개발이 가능하며 다양한 면역증강제와 복합 제형화해 효능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방문은 지난 6월 3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에서 발표한 ‘코로나19 완전 극복을 위한 치료제‧백신 등 개발 지원 대책’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국내 기업의 코로나19 백신 개발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현장에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에서 진행 중인 백신연구 현황과 주요시설 등을 직접 살펴보고, 특히 코로나19 관련 합성항원 백신연구의 애로 및 건의사항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 및 재유행에 대비하여 유일한 극복 방법인 백신을 반드시 확보하기 위해 합성항원 백신, DNA 백신, 전달체 백신 등 다양한 플랫폼 기술 상용화에 전 세계가 각축 중”이라며 “우리나라는 백신 생산‧수출국으로서 우수한 기반과 잠재력을 보유한 국내 기업들이 안전성과 유효성을 갖춘 백신을 신속하고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전 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산 코로나19 백신이 연내 임상시험을 개시할 수 있도록 R&D자금, 환자혈청, 임상시험(규제개선) 등 연구지원과 함께 ‘기업 애로사항 해소 지원센터’를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지속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