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협력병원 간담회 개최
상태바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협력병원 간담회 개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06.1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생활치료센터 표준 운영모형 논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는 6월 19일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위해 지난 3월부터 함께 노력해 온 협력병원 관계자들과 수도권 환자 급증에 대비한 생활치료센터 신규 설치 및 추가 운영에 필요한 보완사항 등을 논의했다.

생활치료센터는 지난 3월 2일 대구에 있는 중앙교육연수원 활용을 시작으로 대구·경북 확진자 중 무증상 또는 경증환자를 위한 생활지원과 치료서비스 제공의 목적으로 처음 도입된 시설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지정 16개 센터가 운영됐으며, 대구와 경북 지역 확진자가 급격히 확산될 때 확진자의 약 40%가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해 치료를 받고 완치·퇴소하여 지난 4월 30일에 모든 센터의 운영을 종료했다.

아울러 해외입국자 검역 강화 조치에 따라 입국 내·외국인 확진자의 치료를 위해 3월 25일부터 2개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다 현재 경기·국제1센터(우리은행 연수원) 1개소가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수도권의 지역 감염 확산세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6월 16일부터 경기·수도권1센터(고용노동연수원) 운영을 시작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재한 박능후 장관은 “의료기관이 아닌 시설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방식을 처음 도입해 우려가 많았으나, 생활치료센터에 참여한 협력 의료기관 의료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고, 이는 K-방역의 핵심적인 내용이기도 하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아울러 “생활치료센터 내 몇몇 병원에서 창의적으로 실시했던 비대면 진료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환자를 치료하면서 단 한 건의 감염사고도 발생하지 않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앞으로 수도권 공동 생활치료센터를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계획을 통해 무증상 또는 경증환자가 신속히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수도권 집단감염 확산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생활치료센터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마련 중인 ‘생활치료센터 표준운영매뉴얼’ 초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를 통해 곧 운영을 시작하는 수도권 1, 2센터를 비롯해 추가로 운영을 계획하고 있는 생활치료센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 의료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