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 선출
상태바
[동정]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 선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05.1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파 교수
박성파 교수

박성파 경북대병원 신경과 교수가 의학 분야에서 업적이 뛰어난 석학들을 엄선하는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출됐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의학 및 의학 관련 학문 분야 우리나라 최고의 석학 단체로 한국 의학의 진흥과 선진화를 선도, 국민 건강증진과 중립적이고 전문적인 연구를 통한 국가 보건의료정책 자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004년 창립됐다.

특히 정회원은 해당 전문분야에서 20년 이상 경력을 보유해야 하며, 진료는 물론 SCI 등재 학술지 게재 논문편수 및 다양한 전문 학술저서 출간 등 연구업적에 대한 엄격한 심사기준을 통해 선출된다.

박성파 교수는 그동안 신경학의 대표적 질환인 뇌전증(epilepsy) 및 편두통(migraine)을 가진 환자의 정신적 고통과 이들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50여 편의 관련 이슈를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

또 환자들의 우울 및 불안증을 쉽게 진단하는 척도를 개발해 상용화하고 신경계 주요 질환인 뇌졸중, 치매, 파킨슨병 및 뇌전증에서 우울증을 가진 환자의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 SSRIs) 처방에 신경과 전문의가 보험급여 일수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국제적으로는 국제뇌전증퇴치연맹(International League Against Epilepsy, ILAE)의 신경정신위원회 우울증 분과장을 역임하며 전 세계에 뇌전증 환자의 우울증을 진단하는 척도를 보편화하도록 노력해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2019년에는 대한신경과학회 발간 영문학술지인 Journal of Clinical Neurology의 질적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연구자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박 교수는 현재 대한두통학회 신경정신위원장을 맡으며 편두통의 정신과적 문제를 부각시키고 그 해결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뇌전증 및 두통 관련 국제잡지의 편집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