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100일, 의료가 국력이었다
상태바
코로나19 100일, 의료가 국력이었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04.28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팬데믹 상황에서 한국 의료 국제적 위상 높아져
보건복지부, 현장목소리 수시로 정책에 반영해 사태 진정

지난 1월 20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코로나19 사태가 4월 28일자로 100일째를 맞는다.

4월 22일 0시 기준 국내 총 누적 확진자는 10,694명이고 사망자는 238명이다. 검사 대상자는 577,959명이며 이 가운데 555,144명이 결과 음성, 검사 중인 대상이 12,121명이고 8,277명이 격리해제되고 2,179명이 격리 중이다.

지역별로는 대구 6,836명, 경북 1,363명, 경기 658명, 서울 628명, 충남 141명, 부산 134명, 경남 117명, 인천 92명, 강원 53명, 세종 46명, 충북 45명, 울산 43명, 대전 40명, 광주 30명, 전북 17명, 전남 15명, 제주 13명이 발생했다. 검역과정에서만 42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전체 확진자 10,694명 가운데 조사가 완료돼 확인된 해외유입 사례는 1,017명이다.

유럽과 북미대륙에서 뒤늦게 기승을 부리며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무더기로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지난 100일 동안 방역과 치료에서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국제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첨단 진단기술과 높은 의료수준은 세계인들에게 ‘한국 의료’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기기도 했다.

이는 모두 전국민 건강보험이라는 의료체계와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고 환자들을 위해 헌신한 의료인들, 그리고 그 어떤 위기상황도 극복할 수 있는 준비된 병원들 덕택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 과정에서 정부도 병원협회를 비롯한 의료단체들과 긴밀한 협력 체계를 유지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수시로 정책에 반영해 사태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했다.

지난 100일간 대한병원협회와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해 왔는지 지면을 통해 소개한다. <편집자 註>

초기 대응

정부는 첫 확진자 발생 1주일 만인 1월 27일자로 감염병 위기 경보를 ‘경계’ 단계로 격상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했다.

이어 검역대상 오염지역을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고, 중국발 입국자 정보를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와 ITS(해외여행력정보제공프로그램) 등을 통해 의료기관에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와 동시에 감시체계 강화 차원에서 선별진료소 공개 및 확대, 대응지침 배포, 중국 입국자 제한 조치, 확진환자 접촉자 전체 자가격리 실시, 민간의료기관 검사 도입 등 발빠른 대응책을 속속 내놨다.

정부는 또 지역사회 환자 증가에 대비해 치료 자원 확보 차원에서 공공의료기관 외에 민간의료기관과 협력해 시도별로 치료 병상과 인력을 확보했다.

병협은 첫 확진자가 나온 다음날인 1월 21일부터 즉각 ‘코로나19 대응 상황실’을 구성·운영에 들어가는 한편 정부와 병원, 그리고 국민 간 정책 플랫폼으로 국민의 감염 예방과 치료 종결을 위한 백업과 자문 역할을 수행해 왔다.

또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이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1월 28일부터는 기존 상황실을 비상대응본부로 확대 개편해 운영하면서 지역사회 및 의료기관 내 확산 방지를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동시에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보건의약단체 협의체 간 핫라인을 구축하고 전국 의료기관 및 병협 산하 직능단체와도 핫라인을 마련하는 한편 협회 임원 핫라인과 뉴스레터를 통한 정보 공유로 적절한 대응 기조를 유지했다.

대구·경북지역 감염병 확산 대응

정부는 대구·경북지역에서 확진자가 무더기로 쏟아져 나오자 감염병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했다.

3월 11일에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세계적대유행(Pandemic)을 선언했고 우리 정부는 3월 15일자로 대구·경북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와 함께 대응 방향도 국내 유입 차단에서 지역사회 및 의료기관 감염사례 차단,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 역량을 집중하기 시작했다.

감시체계도 선별진료소 설치 확대를 통해 적극적인 검체채취를 추진하고 진단시약 생산 확충 등 진단검사 역량 강화에 나섰다. 또 폐렴환자 입원 시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응급실 및 중환자실 진단검사 확대, 국민안심병원 운영, 전화상담 및 처방 한시적 허용, 요양병원 전수조사 등을 실시했다.

병상 자원 확보를 위해 국가지정병상 외에 공공병원과 민간병원 음압병실 및 비음압 격리병실을 활용하고 감염병전담병원 지정·운영, 중증환자 치료병상 확보, 공공·민간 인력 지원, 이동형 음압기 등 신규구입 예산 지원을 개시했다.

특히 환자를 중증도에 따라 분류, 증상에 맞게 병상을 배정하고 경증환자는 생활치료센터로, 중증도 이상은 국가지정병상이나 감염병전담병원 등에서 입원치료를 시작했다.

검역 부문에서는 중국의 입국을 제한하고 제주도 무사증입국을 정지하는 한편 특별입국절차를 개시했다.

이와 함께 의료기관 손실보상 논의도 본격화했다. 코로나19 대응에 충실할 수 있도록 적절한 보상을 추진하기 위해 2월 19일부로 손실보상위원회를 구성했다.

병협은 임영진 회장이 2월 28일 대구·경북지역 치료병원 현장 방문을 통해 현장 상황 파악 및 향후 대응책 마련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또 대구시장 면담 및 대구동산병원과 대구의료원을 방문해 의료진을 격려하고 긴급자금 1억원과 마스크 2만장을 전달했다.

이후 대구·경북지역 의료인력 지원을 위해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에서 의사 및 간호사를 파견했고 대구·경북 지역사회 감염으로 급격한 환자 발생에 따라 중증 확진환자 치료 및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전국 상급종합 및 종합병원 등 97개 의료기관에서 전원을 수용키로 하는 등 중증환자 치료에 협력했다.

이와 함께 경증환자를 수용할 생활치료센터에 의료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3월 6일 보건복지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병원협회는 특히 마스크 품귀 현상으로 병원에서 사용할 마스크가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자 3월 6일부터는 병원을 대상으로 직접 공적 마스크 신청 및 공급에 나섰다.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함께 국민안심병원 공동 운영을 시작해 4월 17일 기준 총 349곳을 지정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이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에서 벗어나 안전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수도권 및 대형병원 감염확산 대응

정부는 전 세계적으로 신규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등 대유행이 계속되고 국내에도 집단시설과 의료기관 등에서 여전히 집단감염이 발생하자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했다.

또 4월 1일 이후 입국자에 대해 해외유입자 방역 관리 강화에도 나서는 한편 개학을 추가 연기하고 요양병원 감염관리 방안으로 간병인 건강상태 확인 및 유증상 시 업무 배제를 체계화하고 지원방안으로는 ‘요양병원 감염예방관리료’를 한시적으로 신설했다.

그 외에 의료인력 감염예방 대책과 비대면 온라인·승차 종교활동 지원, 집단감염 위험시설 방역 강화 등을 진행했다.

병원협회는 이와 관련해 의료인 피로도 한계 상황에 따른 의료인력 및 감염병 병상의 효율적 활용과 수술·입원환자와 면역력이 약한 환자 등에 대한 전수 조사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중소병원 및 지역거점병원 경영난 해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는 한편 확진환자 발생 의료기관 폐쇄에 대한 일관성 있는 기준 마련 등을 건의했다.

병원협회는 이와 함께 향후 유사 사례 발생에 대비해 정부에 충분한 방역물품 비축과 감염병전문병원 권역별 확대 지정, 감염병 연구소 설치, 시·도 감염병 역량 강화, 감염전문의료인력 양성 등을 제안했다.

코로나19 장기화 대비

정부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보건의료시스템과 사회가 준비되었을 때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준비에 돌입했다.

생활방역은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돼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국내 병원과 의료인들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환자 규모를 억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코로나19 대응이 장기화될 것에 대비해 개인 위생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상과 조화를 이루는 수준으로 사전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으며 ‘생활방역 지침’에 일상생활이나 경제활동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개인·환경 위생관리 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 핵심 수칙별로 구체적 실천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정부는 4월 10일과 16일 두 차례에 걸쳐 생활방역위원회를 개최하고 생활방역을 사회적 거리두기와 별개로 생각하지 않도록 ‘완화된’ 또는 ‘절제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용어를 변경키로 했다.

또 4월 20일부터 5월 5일까지 16일간 종전보다 다소 완화된 형태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공공부문에서는 현재 운영을 중단하고 있는 공공시설 중 국립공원, 자연휴양림, 수목원 등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실외·분산시설에 대해 방역수칙 마련을 전제로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하고 무관중 프로야구와 같이 ‘분산’ 조건을 달성할 수 있는 경우 실외·밀집시설이라도 제한적으로 운영을 재개키로 했다.

재개대상 시설과 일정, 방역 조치 등 구체적인 계획은 각 부처에서 수립해 공개할 방침이다.

민간부문에서는 모임이나 외출, 행사는 가급적 자제를 권고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 ‘생활 속 거리 두기’ 체계로 이행을 위한 사전준비를 병행 추진키로 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의료기관 감염 예방 및 안전한 진료환경 조성을 위해 의료이용체계 개선 방안도 마련 중이다.

의료인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하고 환자가 적절히 치료를 받는 의료체계를 확립하려면 의료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도모할 필요가 있어 향후 호흡기 환자를 안전하게 진료할 수 있도록 지역 내 다양한 모형의 ‘호흡기전문클리닉’ 설치·운영 및 기능에 맞는 보상을 강화할 방침이다.

호흡기전문클리닉은 개방형 클리닉이나 의료기관 클리닉, 방문진료 클리닉 등의 모델을 검토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