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병원 권역별호스피스센터 본격 운영 개시
상태바
부산대병원 권역별호스피스센터 본격 운영 개시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0.04.28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학교병원이 최근 권역별호스피스센터의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4월 28일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지정하는 권역별호스피스센터는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률’(연명의료결정법)에 따라 권역 내 호스피스 사업 운영과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한다. 전국에 10개소가 지정돼 운영 중이다.

올해 지정받아 최근 오픈한 부산대병원 권역별호스피스센터(센터장 설영미)는 개소식을 시작으로 △호스피스 사업 관련 교육과 훈련 지원 △권역 내 전문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활동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국민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활동 △말기환자의 현황 및 진단·치료·관리 등에 관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대병원은 2009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완화의료전문기관으로 지정받았으며, 현재 17병상의 완화의료병동에서 다학제적 전문가로 구성된 호스피스팀이 ‘입원형 호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20년부터는 입원형 호스피스뿐만 아니라 생존기간이 길고 질환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비암성 질환의 특성을 고려해 일반병동에서도 호스피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자문형 호스피스’를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설영미 센터장은 “최근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고령화와 함께 생애말기가 삶의 질에서 중요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그동안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 내 전문기관과 함께 호스피스 환우와 가족들의 안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